시행 첫날 돌아본 객장 모습은 비교적 한산했다. 한 증권사 창구직원은 "오늘 서비스가 시행됐지만 객장 분위기는 크게 다르지 않다"며 "최근 문의가 조금씩 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사람들에게 덜 알려져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증권사들이 서비스시행에 맞춰 다양한 상품들을 내놨지만 아직까진 많이 알려지지 않은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CMA서비스가 증권사들의 수익 창출 기회를 넓힐 수 있는 기회로 판단하고 있다. 박은준 신영증권 애널리스트는 "업종 전체 측면에서 볼때 은행과 같은 수신기능 장착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본시장으로 자금 이동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증권사 CMA 하나로 모든 금융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여러가지 우려 역시 나오고 있다. 은행과 업무 영역이 겹치는데다 증권사들 사이에도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지급결제 서비스가 증권사의 성장동력이 될 것은 확실하다"면서도 "지나친 경쟁과 불완전 서비스 등은 조심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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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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