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겨울엔 에어컨, 봄 가을엔 TV?"
삼성전자, LG전자 등 가전업체들은 과연 언제 신제품 에어컨을 출시할까. 무더운 여름을 예상하기 쉽지만 예상외로 이들은 대체로 1월에 새 에어컨을 내놓는다. 신제품을 내세워 미리 한 여름 성수기의 기선을 제압하기 위해서다. 겨울에 내놓고 소비자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는 영리한 마케팅이다.
업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여름철 생활가전인 에어컨의 신제품 출시 시점은 앞서 말한대로 한 겨울인 1월이다. 신제품 시장 선점을 위해서가 주된 이유지만 한 여름에 주문이 폭주해 공급공백이 생기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도 있다.
냉장고 역시 한여름에 많이 팔릴 것으로 보이지만 정작 신제품 출시는 2~3월에 몰린다. 냉장고 최고 성수기는 무더운 한 여름이 아니라 결혼이 많은 봄이기 때문이다. 혼수 장만의 필수 품목이 냉장고인만큼 5월의 신부를 꿈꾸는 예비주부들이 3월부터 냉장고를 고르기 위해 가전매장으로 몰려든다.
$pos="C";$title="김장철맞아 김치냉장고 호항";$txt="김치냉장고는 김장철을 겨냥해 출시된다. ";$size="510,382,0";$no="2008120317460426145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직 필수 혼수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한 김치냉장고의 출시 시점은 짐작하기가 쉽다. 김장철로 접어들면서 김치냉장고 수요가 급증하는 9~10월에 신제품을 배치해야 날개 돋힌 듯 팔려나간다.
그렇다면 남녀노소 가릴 것 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 휴대전화는 언제가 성수기일까. 연중 잘 팔리지만 신제품 출시는 11~12월 등 연말과 5~6월에 몰린다. 크리스마스부터 졸업-입학시즌이 최고 성수기이기 때문에 이에 다소 앞서 제품을 출시해야 급증한 수요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그렇다면 5~6월에도 신제품을 내놓는 이유는 뭘까. 우리나라 휴대전화 사용자들이 자신이 쓰는 제품에 싫증을 느끼는 주기가 6개월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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