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자책 시장' 선점경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간편하고 저렴" 전문 사이트 속속 오픈
삼성전자 하반기 단말기 출시…돌풍 예고

단말기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전자책이 뜨고 있다. 전자책은 웹상이나 전용 단말기를 통해 서책형으로 보던 텍스트를 전자형태로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전자잉크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장시간 독서를 하더라도 눈에 피로가 적고 수천여권의 책을 저장해두고 간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IT업체와 온라인 서점 등이 경쟁적으로 전자책 시장에 뛰어들면서 콘텐츠가 다양화되고 있다.

◇온라인 서점 문 '활짝' = 전자책 활성화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곳은 바로 온라인 서점들이다. 이들은 회원들에게 온라인서 무료로 책을 보거나 주요 내용을 살펴볼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알라딘과 예스24는 올초 전자책 공동 사업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전자책 콘텐츠 제작과 전송권, 파트너 발굴 등을 공동으로 추진, 초기에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두 업체는 그간 온라인에서 쌓아온 역량을 투입, 베스트셀러 목록의 절반 이상을 전자책화하기로 하고 본격 추진중이다. 또 각종 장르 책을 디지털화해 사용자 만족도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전자책 단말기를 개발중인 북큐브네트웍스는 최근 국일, 다락원, 대교출판 등 100여개 출판사와 제휴를 체결하고 전자책 전문 사이트 북큐브(www.bookcube.com)를 오픈했다. 북큐브는 전자책 콘텐츠와 전용 단말기를 통합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전자책 서비스 사이트라는 점을 내세워 전자책 바람을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대기업 속속 전자책 시장 진출 = 전자책의 단점은 단말기 비용이 만만찮다는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100만여대 이상 팔리며 전자책 돌풍을 일으킨 아마존의 '킨들'은 단말기 가격이 45만여원에 달한다. 한국 벤처기업이 개발한 제품도 20만원대 후반이다.

그러나 도서 가격 상승추세와 간편성 등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처럼 전자책 시장이 확대 조짐을 보이자 대기업들도 시장 진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중 첫 e북 단말기 '파피루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전자서적 단말 기능은 물론 세계시계, 다이어리, 메모, 계산기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과 영국 등지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는 전자종이를 양산하고 있다. 일찌감치 전자종이 패널 기술을 축적한 LG디스플레이는 현재 구부릴 수 있는 11.5인치 패널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나만의 e-책 만들어봐 = 통신사들 역시 전자책 시장 열기를 더하고 있다. SKT는 문자메시지로 개인 책을 만들 수 있는 '아이스토리'(www.istory.co.kr)를 서비스중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이용자가 매월 일정 금액을 내면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어 멀티미디어 문자메시지(MMS)로 보내면 개인 사진앨범을 출간해준다. 주제는 이용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단말기가 없어도 전자책을 즐길 수 있다. 북코스모스닷컴(www.bookcosmos.com)은 지난 2000년부터 전세계에서 발간되는 책 중 양서만을 추려 요약본을 제공하고 있다. 원문의 5~10% 분량을 요약 서비스해 책 한권을 제대로 읽을 시간이 없는 바쁜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다.

광남일보 정문영 기자 vita@gwangnam.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