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규어-랜드로버 인도 시장 상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가 전략으로 승부하던 타타 모터스가 적자타개책의 하나로 럭셔리 자동차 판매에 본격 나선다.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타타는 포드로부터 인수한 럭셔리 카 제조업체 재규어-랜드로버(JLR)의 브랜드를 지난 26일 인도에서 출시했다. 뭄바이에서 진행될 첫 번째 쇼케이스에는 재규어의 대표적 세단 브랜드인 XF, XFR, XKR과 랜드로버의 디스커버리 3,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등이 포함돼 있다.

이에 대표적인 고급차 생산업체인 BMW, 아우디, 다임러 등이 타타의 도전에 골머리를 앓게 될 전망이다. 이들은 주요 판매시장인 미국과 유럽에서 수요가 급감하자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를 공략하기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유층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인도시장은 이들에게 매우 군침 도는 시장이다.

재규어 랜드로버의 데이비드 스미스 최고경영자(CEO)는 “인도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도전”라며 “장기적으로 인도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타타는 새로운 기술 습득과 해외시장망의 확대를 위해 지난해 6월 23억달러에 JLR을 인수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 위기로 JLR의 판매량이 급감하자 타타의 인수가 무리한 시도였다는 비판이 속속들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전략 상품인 ‘나노’의 성적이 예상보다 부진하면서 타타는 지난 2008 회계연도 250억 5000만달러루피 (5억2150만달러)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사정이 좋지 못하다.

이에 타타는 JLR의 영국 공장도 폐쇄하고 직원 2000명을 감원하는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나섰다. 이 밖에도 영국정부에 3억4000만파운드(약 5억6190만달러)에 달하는 JLR의 대출 보증을 요구하고 있다.

스미스 CEO는 지난 기자 회견에서 글로벌 침체로 고급차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감소한다면 추가 감원을 시도할 것이라며 JLR의 노조는 이를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적자를 벗어나기 위한 타타의 노력이 가속화됨에 따라 JLR은 인도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지 못하는 한 대규모 감원을 단행해야 하는 위기에 처했다.

김보경 기자 pobo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