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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이긴 NHN, 영향력 더 강해지나(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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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포털사이트들이 경기침체와 광고시장 위축 등으로 인해 고전을 면치 못한 반면 NHN(대표 김상헌)은 매출과 영업이익 모든 면에서 성장, 포털 업계에서 NHN의 영향력이 더욱 강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8일 NHN의 실적발표에 따르면 이 회사는 1분기 매출 3224억원, 영업이익 1283억원, 순이익 104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인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해 매출 2.3%, 영업이익 3.7% 성장한 수치이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 9.2%, 영업이익 0.6% 성장한 수치다.

이는 다음(대표 최세훈)이 1분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 줄어든 매출 507억원, 63.9% 감소한 영업이익 36억원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인 수치다. SK커뮤니케이션(대표 주형철) 역시 적자폭은 어느정도 개선됐지만 경기침체로 인해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매출이 13.3% 줄어든 것을 보면 NHN이 포털사이트 1위의 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특히 NHN은 타 포털과 달리 게임포털 '한게임'을 중심으로 한 게임부문 실적 호조에 힘입어 경기침체의 영향을 어느 정도 피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분기 NHN의 게임 매출은 36%를 차지했으며 전분기 대비 20.8%, 전년 동기 대비 28.7% 증가한 116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광고 분야에서도 NHN은 경기침체로 인한 광고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1위 포털인 네이버에 광고가 쏠리는 현상 덕분에 타 포털에 비해 큰 타격을 입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분야는 환율 상승 등으로 어느 정도 성장이 예상됐던 분야였으나 불황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광고 시장에서의 성장 여부는 불투명했던 것이 시살이다.

주력 분야인 검색광고 매출은 전 분기보다는 1.3%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보다는 3.9% 성장, 나름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디스플레이 광고 분야에서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19.6%, 전년 동기 대비로는 11.4% 감소했다.

업계는 타 포털에 비해 NHN이 경기침체의 영향력을 받지 않으며 매출과 영업이익면에서 나름 선전, 앞으로 광고 효과가 높은 1위에 광고가 집중되는 광고주 쏠림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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