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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통운 "화물선도 실어다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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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대형 화물선 육상운송 성공



대한통운(대표 이국동)이 국내 최초로 대형 화물선 육상운송에 성공했다.

대한통운은 12일 경남 고성 동해면에 위치한 지오해양조선 공장에서 약 300여 미터 떨어진 바닷가까지 대형 화물선 한 척을 육상운송하는데 성공했다.

이번에 운송된 선박은 지오해양조선이 건조 중인 6000DWT(재화중량톤수) 급 아스팔트 운반선으로 자체 무게만 3000톤(소나타 2000대분)이다. 크기만으로도 전장 110m, 폭 18.2m에 높이가 10m로 세워놓으면 30층 빌딩과 맞먹을 정도로 엄청나다.

대한통운은 이미 2주 전부터 운송계획을 수립하고 십여 차례의 모의 운송을 실시하는 등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한정봉 대한통운 중량품사업부장은 "운송 대상물이 워낙 크고 바다를 항행하는 것을 전제로 건조된 선박이기 때문에 육상에서는 무게중심이 불안정할 수밖에 없어 운송에 어려움이 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운송을 위해 회사 측은 300 미터를 이동하는데 총 3시간, 즉 1분에 평균 1.7미터를 이동하는 조심스러운 작업을 진행했다.

또 이번 운송을 위해 대한통운은 초중량품 전용 특수장비인 멀티모듈트레일러 31대를 동원했다.

일명 '지네발 트레일러'로 불리는 이 장비는 유압을 이용해 높낮이 조정이 자유로우며 다수의 타이어가 달려 있어 무거운 하중을 분산할 수 있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최근에는 작업시간 단축과 비용절감을 위해 배를 육상에서 건조해 바다로 옮기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통상 선박을 몇 개의 블록으로 나눠 운송하는 경우는 자주 있지만 이번같이 거의 완성된 배 전체의 운송은 유례가 없다"고 설명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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