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전재테크]봄철 씀씀이 커진 소비자 돕는 알짜카드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여행시 환전·출금 수수료 무료 카드 인기
개학·개강 시즌 도움되는 영화·교통·쇼핑 할인카드
나들이족은 주유카드 필수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자금조달비용 증가로 카드사들이 잇따라 카드 구조조정에 나서면서 '알짜 카드'가 갈수록 줄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자신의 소비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춘 카드를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 여행·레저·문화생활 등 소비자의 지출이 많은 분야에서는 여전히 쏠쏠한 할인 혜택을 주는 카드가 많다. 봄이 시작되면서 씀씀이가 커진 소비자들을 위한 카드 짠테크 비법을 소개한다.

여행자 필수템 무료환전 카드

최근 해외여행을 떠날 때 환전이나 출금 수수료가 무료인 여행카드가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게 하나카드가 2022년 7월 선보인 트래블로그다. 트래블로그는 무료환전과 해외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인출수수료 무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과거엔 해외여행 시 은행 영업점에서 실물 화폐를 찾았지만 트래블로그를 이용하면 이런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다. 현재 세계 26종 통화를 운영 중이고 4월엔 이를 41종으로 늘릴 계획이다. 트래블로그는 지난달 말 가입자 400만명을 돌파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실전재테크]봄철 씀씀이 커진 소비자 돕는 알짜카드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한카드가 지난 2월 선보인 '쏠(SOL) 여행 체크카드'도 비슷한 혜택을 제공한다. 세계 30종 통화 100% 환율 우대와 해외결제,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면제를 제공한다. 여행 후 외화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달러와 유로에 대해 각각 2%, 1.5%의 특별금리가 적용돼 이자를 받을 수도 있다. 국내 편의점 5% 할인과 국내 대중교통 1% 할인 등의 혜택도 있다. 프리미엄 혜택으로 세계 1200여개 공항 라운지 연 2회 무료 이용도 가능하다.


외화 충전·결제 서비스 플랫폼 트래블월렛에서 카드를 발급해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실물카드 배송은 영업일 기준 5~10일 정도 소요돼 미리 준비하는 게 좋다. 트래블월렛은 세계 45종 통화의 환전·결제·ATM 출금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트래블월렛의 장점은 남은 외화를 원화로 환급할 때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다. 이와 달리 트래블로그는 환급수수료 1%를 뗀다. 쏠 트래블 체크카드는 환율 우대가 50%만 적용된다.

벚꽃 나들이 떠나는 MZ세대를 위한 혜자 카드

개학·개강 시즌인 3월은 여가·쇼핑·교통 등 이것저것 지출이 많다. 고물가로 지갑이 얇아진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생활비 부담을 줄여주는 카드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전재테크]봄철 씀씀이 커진 소비자 돕는 알짜카드는 원본보기 아이콘

KB국민카드의 ‘노리체크카드’가 대표적이다. 아웃백·빕스(VIPS)·스타벅스 20% 할인에 편의점(GS25) 5%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영화(CGV) 35% 할인, 테마파크(에버랜드·롯데월드) 50% 할인, 도서(교보문고) 5% 할인도 제공해 MZ세대 대표 카드로 꼽힌다.

BC카드는 식사에 진심인 젊은층을 겨냥해 ‘BC 바로 클리어 플러스’를 마련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점심시간대 전국 모든 식당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배달 7% 할인과 편의점 10% 할인도 받을 수 있다.


간편결제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카드사와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가 손잡기 시작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체크카드’는 이름처럼 네이버페이에 집중한다. 결제액의 1.2%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쌓아준다. IBK기업은행은 카카오페이와 '카픽(KaPick)'을 출시했다. 결제액의 0.5%를 카카오페이 포인트로 적립하고 쇼핑·커피·주유 등 리빙 영역에선 최대 1.5%를 적립한다. 오프라인 강자인 삼성페이도 카드사와 손잡았다. 삼성카드의 '삼성페이 탭탭(taptap)'은 삼성페이 이용금액의 10%를 결제일에 할인한다.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는 카드도 있다. 지난 1월 서울시가 출시한 ‘기후동행카드’로 월 6만2000원에 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6만5000원을 내면 공유 자전거인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다. 만 19~34세 청년에겐 7000원 할인된다. 전국에서 쓸 수 있는 ‘K패스’와 경기도 ‘더경기패스’, 인천 ‘I패스’ 등은 5월 출시될 예정이다.

교외 나들이족 위한 주유카드

최근 기름값이 대폭 오르는 등 주유비 부담도 만만치 않다. 신한카드는 일찍이 주유비 할인에 주목했다. 신한카드의 딥(Deep) 시리즈 중 '딥 오일(Deep Oil)'은 정유사 이용금액의 10%를 할인한다. GS칼텍스·SK에너지·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 중 1곳을 골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유사 선택은 연 1회 변경할 수 있다. 주유비 외에도 전국 모든 주차장에서 결제액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 정비·택시·커피·영화·편의점 등 영역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KB국민카드의 'KB이지 오토 티타늄'은 SK주유소와 GS칼텍스에서 주유 시 리터당 150원을 적립한다. 차량정비·세차장 등 이용 시에 5%를 적립해준다.


삼성카드의 'MY 에쓰오일(S-OIL) 삼성카드'는 에쓰오일에서 주유 시 주유금액의 10%를 결제일에 할인한다.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3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자신이 현재 어느 항목에 가장 많이 지출하는지 파악하는 게 현명한 카드소비 생활의 첫걸음"이라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정보를 파악하고 인기카드에 접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실전재테크]봄철 씀씀이 커진 소비자 돕는 알짜카드는 원본보기 아이콘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전영주 기자 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국내이슈

  •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해외이슈

  •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