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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편의점3사, 국제표준 QR 활용 협력…상품 효율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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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1 QR 표준코드 도입
숫자 7000자, 문자 4000자 정보 가능
다양한 정보 전달·마케팅에 활용

대한상공회의소는 30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BGF리테일, GS리테일, 코리아세븐 등 편의점업계 3사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국제표준인 GS1 표준 QR을 활용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과 편의점 3사 대표가 협약서에 서명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준용 ㈜BGF리테일 상무,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 김천주 ㈜GS리테일 상무, 구인회 ㈜코리아세븐 상무).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과 편의점 3사 대표가 협약서에 서명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준용 ㈜BGF리테일 상무,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 김천주 ㈜GS리테일 상무, 구인회 ㈜코리아세븐 상무).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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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형 표준코드는 최대 숫자 7000자, 문자 4000자에 달하는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정보량이 많아 상품 계산 외에도 제품 이력 추적, 소비기한, 재활용, 영양성분, 거래처 등 다양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기존 막대형 표준바코드는 숫자 13자리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수준에 불과했다.

이번 MOU를 계기로 편의점 3사는 표준 QR 부착 상품을 계산하고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스템이 갖춰지면 편의점에서 바코드를 부착하는 상품에 점진적으로 표준 QR을 도입한다.


편의점에서 자체적으로 바코드를 부착하는 자체브랜드(PB) 생수, 간편식품부터 우선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준 QR을 부착하면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 판매를 방지할 수 있다. 리콜이 필요한 상품을 신속하게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된다. 또 레시피 등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유통기한이 가까워진 상품에 대한 가격 인하 등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 국제표준 QR코드가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국제 흐름에 맞게 국제표준 QR코드를 도입해 소비자, 제조업체, 유통업체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업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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