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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차세대 무인기 엔진 핵심소재 국산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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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기술진흥연구소 과제 선정
1000마력급 항공엔진 핵심소재 개발

30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1000마력급 무인기용 가스터빈엔진 핵심부품소재 장수명화 기술 협약식'에 참가한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중앙), 김용대 방위사업청 헬기사업부장(중앙 좌측),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상국장(중앙 우측)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

30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1000마력급 무인기용 가스터빈엔진 핵심부품소재 장수명화 기술 협약식'에 참가한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중앙), 김용대 방위사업청 헬기사업부장(중앙 좌측),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상국장(중앙 우측)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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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차세대 무인기에 탑재할 가스터빈엔진의 핵심소재 개발에 나선다. 해외로부터의 기술 이전이 상당히 제한되는 군용 무인기 엔진을 개발해 자주국방을 위한 방산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30일 경남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한국항공우주학회,한국재료연구원, 서울대 등과 함께 ‘1000마력급 가스터빈 엔진 핵심 부품소재 장수명화 기술’ 개발을 위한 협약식을 열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 김용대 방위사업청 헬기사업부장, 경남도 류명현 산업통상국장, 이상철 한국항공우주학회장, 이재현 대한금속재료학회장,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선정한 이번 과제는 2027년까지 488억원을 투입해 ‘무인 복합형 전투회전익기(UCCR)’ 엔진의 핵심부품 6종에 사용되는 티타늄, 니켈 합금 등 소재를 개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항공용 가스터빈엔진은 미사일 등 유도 무기에 장착해 10시간 이내로 운용되는 일회성 엔진이다. 100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장(長)수명용 가스터빈 엔진에 적용할 수 있는 부품소재를 개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40여년간 9000대 이상의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을 생산한 역량을 기반으로 차세대 항공 엔진 관련 핵심기술을 확보해 대한민국의 자주국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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