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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車판매, 내수↓ 해외↑(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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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완성차 5개社 지난해 판매실적 집계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야적장에 대기중인 신차<이미지출처:연합뉴스>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야적장에 대기중인 신차<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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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내수 판매는 줄고, 수출은 늘고. 국산 완성차기업 5곳의 지난해 성적표다.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 이슈가 연중 이어진 가운데서도 해외를 중심으로 판매를 늘리면서 전체 실적은 한 해 전보다 소폭 나아졌다.


3일 현대차 를 포함한 5개 완성차 기업( 기아 ·한국GM·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 )이 발표한 지난달 판매실적 자료를 보면, 지난해 내수판매 합계는 138만8476대로 집계됐다. 앞서 2021년 143만3605대 판 것과 비교하면 3.1% 정도 줄어들었다.

내수는 쪼그라들었지만 해외 판매는 선방했다. 지난해 5개 회사의 수출물량은 600만8198대로 전년(568만7789대)보다 5.6% 늘었다.


해외 시장에서 한국산 차가 많이 팔린 건 회사별로 다양한 신차를 내놓은 데다, 환율 등의 영향으로 내수보다는 해외 판매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원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같은 차라도 국내보다는 해외에 팔아 달러 등 외화를 버는 게 더 수익에 도움이 됐다고 판단했다는 얘기다.


업체별로는 기아, 쌍용차는 지난해 내수 판매량이 늘었으나 나머지 세 회사는 줄었다. 수출의 경우 다섯 회사 모두 일제히 증가했다. 특히 한국GM과 르노코리아, 쌍용차 수출물량은 1년 만에 두 자릿수 이상 급증했다. 세 회사 모두 해외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가 호조를 보인 덕분이다.

국산 완성차 회사 다섯 곳의 지난해 국내외 판매량 합계치는 739만6674대로 1년 전(712만1394대)보다 3.9% 정도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이 여전히 좋지 않았던 가운데 3월 러시아 침공, 하반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공장 가동 차질 등 악재가 산발적으로 불거졌던 점을 감안하면 선방한 셈이다.


업체별로는 현대차 지난해 국내외 판매량이 394만4579대로 1년 전보다 1.4% 늘었다. 기아가 290만3619대로 같은 기간 4.6% 늘었다. 증가폭만 보면 한국GM·르노·쌍용 등 중견 3사가 더 크다. 한국GM은 2021년보다 11.7% 늘어난 26만4875대, 르노코리아는 27.8% 증가한 16만9641대를 국내외에서 팔았다. 지난해 KG그룹에 인수된 쌍용차는 지난해 11만3960대를 팔아 같은 기간 34.9% 판매량이 늘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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