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된 장사에 닳은 손가락…"지문인식 안돼" 고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企 옴부즈만, 소상공인 무인민원발급기 본인인증 모바일 대체 인증 추진

'어르신 안내도우미'(왼쪽) 가 서울 영등포구청 1층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민원인의 서류  발급을 돕고 있다. [사진제공=아시아경제DB]

'어르신 안내도우미'(왼쪽) 가 서울 영등포구청 1층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민원인의 서류 발급을 돕고 있다. [사진제공=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서울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A씨는 주민등록등본이나 세무서류 등을 떼기 위해 주민센터를 찾을 때마다 서류 발급에 애를 먹는다. 수십 년 동안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손을 쓰는 일을 하다 보니 손가락 지문이 닳아 지워진 것이다. 낡은 손을 몇 번씩 지문인식기에 댔지만, 본인인증이 되지 않았고, 결국 A씨는 민원창구를 찾아 서류를 하나하나 떼야 했다.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차관급)은 24일 서울 마포구를 찾아 서울지역 소상공인, 협·단체 대표 5명과 함께 이런 내용의 애로를 듣는 '소상공인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김경숙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임이사, 최진영 영등포 소상공인 연합회장, 최영산 (사)서울소공인 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최진영 영등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음식점이나 제조업종의 소상공인은 손을 많이 사용하는 업종군이라 손에 지문이 닳아 없어지는 경우가 매우 많다"면서 "이로 인해 본인인증이 안돼 무인창구를 이용하지 못하고, 주민센터와 세무서 등 각 기관의 민원창구를 방문해야 한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어 최 회장은 "최근 '정부24'와 '홈택스' 등에서 사용하는 간편인증 방식으로의 인증수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코로나19로 소상공인 구제를 위해 운영되었던 각종 정책자금 및 재난지원금 등의 서류 제출을 위해 (행정서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최근 3년간 증가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구청이나 주민센터, 지하철역, 세무서 등에 설치돼 주민등록번호와 민원인의 지문으로 본인 확인 후 주민등록 등·초본, 사업자등록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제표준증명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84종의 행정 서류를 발급하고 있다. 이 같은 각종 증명서를 카카오톡, 페이코, 삼성패스, 통신사인증, 각 은행인증서 등 다양한 본인인증 수단을 통해 발급해 달라는 게 소상공인들의 요청이다.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차관급). [사진제공=중소기업 옴부즈만]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차관급). [사진제공=중소기업 옴부즈만]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박 옴부즈만은 "손의 지문이 닳아 없어져 가며 가게를 일군 소상공인들에게 먼저 경의를 표하고 싶다"면서 "행정안전부에서 무인민원발급기의 지문인식 실패 등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대체 수단을 마련하고 있으며, 관계기관 협의 및 시스템 구축을 위한 재원을 확보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스마트폰을 활용해 행정·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318종(하위증명서 포함 368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고, 온라인 전자증명서를 원하는 기관에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김창섭 백년가게협동조합연합회 이사는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한 가업승계 제도가 존재하지만, 소상공인이 활용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소상공인 대표자가 건강상 이유로 경영에서 물러나고 자녀가 승계받으려 해도 증여를 통한 승계가 어려워 부모 사업자를 폐업 처리한 후 자녀가 신규로 사업자등록을 하는 경우 다수"라고 현실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업승계 제도와 가업상속공제 적용 대상을 중소기업에서 소상공인까지 확대해 달라"고 건의했다.

박 옴부즈만은 이에 대해 "중소기업은 소기업을, 소기업은 소상공인을 포함하는 개념이므로 현재도 다른 요건을 충족한다면 가업상속공제 및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면서 "소상공인들이 정부의 정책이나 지원대상 포함 여부를 잘 몰라서 애로를 겪는 경우가 있는데 정부에 관련 정책과 제도를 더 소상히 안내할 수 있도록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참석자들은 △공동대표의 사업자 양수도 관련 금융 사각지대 개선 △운송플랫폼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간 수수료 규제 필요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미등록 공장)에 대한 규제 완화 등 다양한 현장 애로를 건의했다.


박 옴부즈만은 "지난 3년 동안 코로나 등으로 인한 고통을 겪으면서도 자리를 지켜온 소상공인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위로와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다"면서 "금리, 물가, 환율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는 3고(高)의 경제 상황에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되실 수 있도록 여러 건의와 어려움에 대해 관계부처와 깊게 논의할 것을 약속드리겠다"고 전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