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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조선업, 세계 선박수주 1위…LNG 운반선 효자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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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월 조선업, 세계 선박수주 1위…LNG 운반선 효자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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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세종=이동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 중 55%를 수주하며 올해 상반기에 이어 세계 1위 수주실적을 이어갔다고 10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총 72척, 211만CGT(53억달러)의 선박이 발주된 가운데 우리나라는 총 19척, 116만CGT(30억달러)을 수주했다.

선종별로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2척, 컨테이너선 3척(1800TEU 피더급), 탱커 3척, 여객화물겸용선 1척을 수주했다. 특히, 전 세계 LNG운반선 발주물량 전량, 친환경선박 발주물량의 81%를 우리나라가 차지했다.


올해 우리나라의 지속된 수주 호조를 기반으로 대형 및 중형 조선사 모두 높은 수주실적을 기록했다.


대형 조선사는 올해 7월 누적 기준으로 305억2000만달러의 수주액을 달성, 이는 올해 수주 목표액인 351억4000만달러 87%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수주액(298억5000달러) 대비 2.2% 증가한 수치이다.

우리나라 조선사의 7월말 현재 수주잔량은 3586만CGT로 전년 동월(2850만CGT) 대비 26% 증가했다. 전세계 수주잔량 증가율(9.2%)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선가지수는 2020년 11월 코로나 영향으로 저점(125.06)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해 지난달에는 161.57로 2009년 1월(167.11) 이후 162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선가지수란 1988년 1월의 선박 건조 비용을 기준(100)으로 하였을 때 비교 시점의 선박 건조 비용을 상대적으로 나타낸 값이다.


특히, 대형 LNG운반선의 평균선가는 척당 2억3600만달러로 집계 이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지난해 12월(2억1000만달러)부터 8개월째 신고가를 경신 중이다.


산업부는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선박 수요 증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에 따라 올 하반기에도 친환경선박 및 LNG운반선 중심의 국내 수주 호조는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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