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伊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 대선 불출마 선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비오 베를루스코니.(사진출처:로이터)

실비오 베를루스코니.(사진출처:로이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대통령 선거 출마를 포기한다고 밝혔다고 2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밝혔다.


베를루스코니는 전진이탈리아(FI) 등으로 구성된 우파연합의 지지를 얻으며 작년 말부터 비공식 선거 운동에 나섰으나, 의회 최대 정당인 오성운동(M5S)과 민주당(PD) 등 좌파 정당 그룹의 반대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기권했다.

그는 성명에서 "국가에 봉사할 다른 길을 찾기로 결심했다"면서 "그동안 성원해준 지지자들에게 감사하고 싶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파연합이 최대의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후보를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를루스코니는 건설·미디어 그룹을 거느린 재벌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해 3차례나 총리를 지냈지만 정경유착, 언론 장악, 뇌물, 분식회계 등 추문이 끊이지 않았다. 2013년에는 세금 횡령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으며 공직에서 일시 물러나기도 했다.


베를루스코니가 대선 레이스에서 기권함에 따라 우파연합은 선거 개시 전까지 새로운 후보를 물색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탈리아 대통령은 국민이 직접 선출하는 한국과 달리 상원 321명, 하원 630명, 지역 대표 58명 등 1009명으로 구성된 대의원 선거인단이 뽑는다. 후보자는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의 지지를 받아야 하며, 세 차례 투표에서도 충분한 표를 얻지 못하면 네 번째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를 뽑게 된다.


현재 이탈리아 대선은 마리오 드라기 현직 총리와 세르조 마타렐라 현 대통령의 양강 대결 구도가 유력시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