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부진+계열사 지원에 재무부담 확대
[아시아경제 임정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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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해 140억원 규모의 사모채를 발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계열사 실적 부진과 자회사 자금 지원으로 재무적 부담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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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한양증권 주관으로 2년 만기 사모채 140억원어치를 발행했다. 발행 금리는 3.97%로 결정됐다. 현재 신용등급이 BBB0까지 떨어진데다 적자 기조가 이어지면서 사실상 공모채를 발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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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모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 것은 올해 4월 이후 처음이다. 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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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만기 1년인 사모채를 금리 3.205에 100억원어치를 발행한 바 있다. 시장 금리가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고 신용도에 따라붙는 가산금리까지 벌어지면서 조달 금리가 상승했다.
조달한 자금은 자회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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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상증자에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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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코로나19로 인한 잇따른 적자로 자본잠식에 빠지면서 최근 1238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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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지분율대로 567억원 가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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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신규로 투입했다. 주주배정 증자에 참여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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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분율은 55%로 과반 이상의 지분율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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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이번 증자로 완전 자본잠식에서 벗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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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실적 부진과 계열사 지원으로 재무 부담이 확대됐다. 개별 재무제표 기준 차입금은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말 3633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말 8872억원으로 늘어났다. 6월 말 현재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단기차입금과 유동성장기부채가 3200억원에 육박한다.
차입금 부담이 큰 상황에서 연간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올해 말까지 2년 연속 200억원을 밑돌 것으로 전망된다. 연간 차입금 이자 등 금융비용이 200억원을 넘어 차입금 이자를 감당하기도 빠듯한 상황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저가항공사(LCC) 통합 과정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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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각 등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로 대한항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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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도 바닥을 찍고 개선되고 있어 악화된 재무 상황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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