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온라인 유통 매출 증가세 여전…음식배달·온라인 장보기 보편화에 11.1% 늘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온라인 유통 매출 증가세 여전…음식배달·온라인 장보기 보편화에 11.1% 늘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지난달 음식 배달과 새벽배송 등을 활용한 온라인 장보기 보편화 등에 힘입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11% 이상 늘어나는 등 증가세가 이어졌다. 다만 증가폭은 7월(20.2%)에 비해 둔화됐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8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2.5%)과 온라인 부문(11.1%)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6.4% 상승했다.

온라인은 강화된 방역관리의 지속으로 음식 배달과 새벽배송 등을 활용한 온라인 장보기가 보편화돼 식품과 서비스·기타 상품군의 매출 성장이 지속됐다.


식품(28.2%)의 매출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17%)의 매출이 상승세를 이어갔다. 화장품(20.3%)과 스포츠(5.1%), 가전·전자(4.6%)의 매출도 상승했다. 반면 아동·유아(-4.6%) 상품군은 7개월 연속으로 매출이 감소했고 패션·의류(-1.4%)도 매출이 줄었다.


오프라인의 겨우 강화된 방역관리가 지속됨에 따라 대형마트·SSM의 매출이 다소 감소했으나 백화점의 아동·스포츠, 가정용품, 해외유명브랜드의 판매가 호조를 보여 전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2.5%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방역지침에 따른 외출 자제에 따라 식품(0.4%)을 제외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했다. 잡화(-33.2%), 의류(-19.1%), 가정·생활(-16.1%) 순으로 감소해 전체 매출이 5.5% 줄었다.


백화점은 가정용품(25.6%), 아동·스포츠(24.8%), 해외유명브랜드(18.6%) 판매호조로 전체매출이 13% 늘었다. 다만 여성 캐주얼(-6.8%)과 잡화(-2.6%)의 매출은 감소했다.


편의점의 경우 여름철 계절 수요에 따라 음료 등 가공(9.1%)의 판매 호조가 지속돼 생활용품(-6.1%)·잡화(-9.4%)의 매출 감소에도 전체 매출은 4.5% 증가했다.


방역관리 강화로 인해 매장 방문 횟수가 줄고 1회 방문 시 대량 구매하는 경향에 따라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는 4.3% 감소하고 구매 단가는 7.2% 상승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