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선언' 인천시…자체 매립지 공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5일까지 5만㎡이상 규모 추천 접수

수도권매립지

수도권매립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자체 폐기물매립지 조성을 위해 입지후보지 공모에 나섰다.


시는 현 수도권매립지의 2025년 사용 종료에 대비하고, 새로운 자원순환 정책에 의한 쓰레기 직매립 제로화를 위해 자체 매립지를 조성키로 하고 다음달 5일까지 후보지를 공모한다.

생활폐기물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매립할 인천 자체 매립지는 5만㎡ 이상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하루 약 160t의 폐기물을 반입할 예정이다.


시는 매립지 지상 노출과 날림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하매립 방식을 적용하면서 돔 또는 건축물 형식으로 자체 매립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자체 매립지 신청 자격은 10개 군·구 단체장 또는 읍·면·동장, 5만㎡ 이상 토지를 소유한 개인·법인·기업이다.

앞서 지난 7월 인천시 공론화위원회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비해 인천 자체 매립지를 만들 것을 인천시에 권고한 바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자체 매립지 조성은 공론화 과정을 통해 93.5%의 참여시민이 동의해 준 사항"이라며 "수도권매립지의 매립종료에 대비하고 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촉진, 소각장과 매립장을 아우르는 선진적인 자원순환 정책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인천시가 자체 매립지 조성에 나선 데는 2025년 3-1공구를 끝으로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이 있다.


시는 매립지 주변 서구 주민의 환경 피해를 고려, 환경부·서울·인천·경기 등 '매립지 4자 협의체'의 2015년 합의대로 2025년에는 현 수도권매립지 문을 닫고 다른 장소에 공동 대체매립지나 3개 시·도 자체 매립지를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환경부와 서울·경기는 2025년 이후에도 현 매립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합의문 부속조항 때문에 대체매립지 조성에 미온적인 입장이다.


4자 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 토지 소유권을 인천시로 넘기는 대신 당초 2016년 말이던 수도권매립지 사용기간을 3-1공구(103만㎡) 매립종료 때(약 2025년)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다만 합의문 부속조항에 매립종료 시점까지도 대체매립지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잔여부지의 15%(3-2공구, 106만㎡))를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