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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충격' 진행형…완성차 해외 판매 두 달째 반토막(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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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 국산 완성차의 해외판매가 두 달째 전년대비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다. 20만대를 밑돌았던 지난 4월과 비교하면 완성차 5개사의 해외판매 규모는 소폭 회복했지만 지난해와 비교하면 여전히 절반 수준에 그쳤다.


1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5월 한달간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 기아, 르노삼성, 쌍용, 한국GM)의 해외 판매는 27만7286대로 전년 동월 대비 47.8% 감소했다. 전월 대비로는 40% 늘어난 수준이지만 매월 50만대를 넘었던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여전히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모습이다.

5월 현대차와 기아차의 해외판매가 각각 49.6%, 44% 감소한 14만6700대, 10만9732대를 기록했으며, 한국GM의 수출도 트레일블레이저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월 2만대를 밑돌았다. 닛산 로그의 후속 수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르노삼성은 전년대비 83% 감소한 1358대 수출에 그쳤으며, 쌍용차 수출도 두 달 연속 1000대를 하회했다.


반면 5개사의 내수 판매는 3달 연속 10만대를 돌파하며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 5월 국산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는 14만6130대로 전년대비 9.3% 증가했다. 쏘렌토, XM3 등 신차 효과에 힘입은 기아차(19%)와 르노삼성(72%)의 약진이 돋보였다.


7개월 연속 내수 베스트셀링카 현대차 그랜저

7개월 연속 내수 베스트셀링카 현대차 그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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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해외는 반토막 내수는 씽씽

현대차 는 지난 5월 전 세계 시장에서 21만7510대(국내 7만810대, 해외 14만6700대)를 판매했다. 내수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4.5 % 증가, 해외 시장에서는 49.6% 감소했다.


특히 내수 시장에서는 지난 4월 새 모델이 출시된 아반떼의 판매가 전년 동기와 비교해 2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다. 그랜저는 같은 기간 61.1% 판매가 늘며 7개월 연속 국내 시장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레저용차량(RV)은 싼타페 5765대, 팰리세이드 4177대, 코나(하이브리드 모델 966대, 전기차 모델 531대 포함) 2913대 등 1만6803대를 기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구형 모델 66대 포함)가 7582로 전체 브랜드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인 GV80가 4164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G70와 G90는 각각 613대, 601대 판매됐다.


◆ 기아차, 신형 쏘렌토 효과에 내수 19% 증가


기아 는 지난 5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32.7% 감소한 16만913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19% 증가한 5만1181대, 해외는 44% 감소한 10만9732대를 기록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기아차 차량은 쏘렌토(9297대)로 2개월 연속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승용 모델은 K5 8136대, K7 4464대, 모닝 3452대 등 총 2만1251대가 판매됐다. 쏘렌토를 포함한 RV 모델은 셀토스 5604대, 카니발 2941대, 니로 2227대 등 총 2만3874대가 팔렸다.


해외 시장에서는 스포티지가 2만4229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지만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한편 쏘렌토, K5 등 신차를 앞세워 어려움을 돌파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충격' 진행형…완성차 해외 판매 두 달째 반토막(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 르노삼성, 5000대 출고 XM3로 내수 3위 '굳히기'


르노삼성은 한달간 5000대 이상 판매된 XM3 효과로 '내수 3위'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지난 5월 르노삼성은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72% 증가한 1만571대를 판매했다. 이중 절반 가량을 XM3(5008대)가 차지했으며 나머지는 QM6(3963대)가 실적을 받쳤다. 지난달 출시한 르노 캡처는 5월 한 달 간 450대 출고됐다.


반면 수출은 닛산 로그 후속 물량을 아직까지 배정받지 못하면서 전년대비 83.2% 감소한 1358대에 그쳤다.


◆ 쌍용차, '언택트 세일즈' 돌파구로 내수 7000대 회복


쌍용차는 온라인 커머스와 홈쇼핑 등 비대면(언택트) 마케팅으로 내수 판매 7000대 선을 회복했다. 전월(6017대) 대비 26% 가량 증가했으나 전년 대비로는 여전히 25% 감소세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언택트 마케팅과 프로모션 강화로 계약은 전월대비 50% 이상 증가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판매는 21% 증가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올해 하반기 G4렉스턴 부분변경 모델과 티볼리 롱바디 버전인 '티볼리 에어'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반면 수출은 주력시장인 유럽 지역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봉쇄 조치가 장기화 되면서 전월 대비 10.7% 감소했다.


◆ 한국GM, 신차 투입에도 수출·내수 모두 '깜깜'


한국GM은 5월 한 달 동안 내수 5993대, 수출 1만8785대로 총 2만4778대 판매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내수가 10.9%, 수출은 45.4% 줄어든 수치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트래버스 등 신차 선전에 RV 차량 판매는 전년대비 43% 늘어난 1970대를 기록했으나 경차를 비롯한 승용차 판매가 37% 이상 감소하며 5월 실적을 끌어내렸다.


수출도 트레일블레이저의 주력시장인 북미 판매가 차질을 빚으면서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5월 한국GM의 RV 수출은 전년대비 40% 감소한 1만2955대에 그쳤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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