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경영난에 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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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라인 다가오는데…지연되는 아시아나 화물 매각대한항공 임금 3.4% 인상…아시아나 결합시 축하금도해외여행 이젠 일상…항공업계 역대급 실적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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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라인 다가오는데…지연되는 아시아나 화물 매각매출 역대급인데…아시아나항공 1Q 영업손실 312억대한항공 임금 3.4% 인상…아시아나 결합시 축하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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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2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긴급 수혈했다.
다음으로는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다만 추가 지원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어서 LCC 일부 정리로 가닥이 잡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과 수은은 전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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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1조200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가 지난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한 40조원 이상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설치 전에 시급한 지원을 먼저 진행하는 성격의 조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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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대한 지원은 2000억 원의 운영자금 외에 화물 운송과 관련된 7000억 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 인수, 주식전환권이 있는 3000억 원의 영구채 매입을 통해 이뤄질 방침이다. 두 은행은 영구채 매입 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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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분 10.8%를 확보하게 된다. 국민연금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 9.98%를 합치면 정부 지분이 20%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산은 등은 다만 항공사의 자체적인 자본확충과 경영개선 등 자구노력과 고용안정 노력, 고액연봉ㆍ배당ㆍ자사주 취득 제한 등 도덕적 해이 방지 및 향후 기업의 정상화 이익 공유 등을 지원의 전제로 내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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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코로나19 여파로 여객 매출 중 94%를 차지하는 국제선 노선 대부분이 운항을 중단하는 등 극심한 경영난에 빠져있다.
산은과 수은은 앞서 지난 21일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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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대해 1조7000억원이 한도대출(크레디트라인) 방식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산은 측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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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작업과 관련해 인수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이 기업결합승인 절차 등을 완료하고 정상적으로 인수를 종결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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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대한 지원책이 발표되면서 다음 스텝으로는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지원책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3일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를 승인했다. 앞서 산은은 공정위 기업결합심사가 완료되는 이달 타행들과 함께 제주항공을 통해 1500억∼2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산은은 3000억원 이내에서 LCC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 중인데 현재까지 1260억원을 지원했다.
다만 산은은 LCC에 대해선 현재까지 추가 지원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기존 3000억원 지원과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금융 1500억~2000억원 지원 외에 추가 지원은 아직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LCC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추가적인 자구노력을 요구하는 것도 LCC 9곳 중 일부를 정리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면서 "대형항공사와 달리 LCC는 매각할 자산이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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