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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등급 떨어진 기업, 오른 기업보다 2배나 많았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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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신용평가사 부정적 등급 전망도 늘어
전기전자ㆍ자동차ㆍ기계장비ㆍ건설업종 먹구름
기업 이자보상배율 지난해 상반기 9.0→올해 상반기 4.4

신용등급 떨어진 기업, 오른 기업보다 2배나 많았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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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김은별 기자] 올해 신용 등급이 하향 조정된 기업이 상향 조정된 기업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미ㆍ중 무역분쟁 장기화와 경기 둔화로 기업 경영 환경이 악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신용평가사들이 앞으로 국내 기업들의 신용 등급을 추가 하향 조정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신용등급이 잇따라 하향조정되며 기업들의 자금조달 부담이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9년 하반기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국내 신용평가사들이 기업 신용등급을 낮추면서 등급 상하향조정배율이 지난해(1.0배) 대비 올해 1~11월(0.5배) 사이 반 토막이 났다. 신용등급 상하향조정배율은 신용등급 상향 조정 기업 수를 하향 조정 기업 수로 나눈 값으로, 하향 조정된 기업이 많을수록 낮아진다. 회사채 등급이 매겨지는 418개 대ㆍ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한은 "향후 기업 신용등급 추가하락 가능성"= 상ㆍ하향 기업 수로 보면 국내 신용평가 3사 기준으로 지난해 상향 조정과 하향 조정 기업 수는 각각 14.7개로 같았다. 하지만 올해는 상향 조정 기업 수가 13.0개에 그친 데 비해 하향 조정 기업 수가 23.7개로 약 2배 증가했다. 23.7개 중 신용등급이 2단계 이상 하향 조정된 기업 수는 5곳이다.


국내외 신용평가사의 부정적 등급 전망도 늘었다. 부정적 전망 기업 비중을 살펴보면 국내 신용평가사는 지난해 11.9%에서 올해 14.0%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해외 신용평가사는 7.3%에서 17.9%로 올랐다. 전기전자ㆍ자동차ㆍ기계장비ㆍ건설 등의 업종을 중심으로 어두운 기류가 감지됐다.


민좌홍 한은 금융안정국장은 "향후 기업 신용등급이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기가 둔화될수록 신용등급은 하락하고, 최근에는 기업들의 채무 상환능력이 떨어진 데다 예상부도확률도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기업의 부채비율은 올해 6월 말 77.6%로 지난해 말보다 2.3%포인트 증가했다. 영업이익을 이자비율로 나눈 이자보상배율은 지난해 상반기 9.0에서 올해 상반기 4.4로 급락했다. 지난해 10월 1.29%였던 A등급 기업들의 예상부도확률도 1년 새 1.56%로 상승했다.

다만 수년 전 신용등급이 무더기로 떨어졌던 때와 비교해 올해는 그 수준에 못 미쳤다는 게 한은 분석이다. 웅진그룹과 동양그룹이 어려움에 빠지고 조선ㆍ해운ㆍ철강 산업이 줄줄이 쓰러졌던 2013~2015년 사이 신용등급 하향 조정 기업 수는 연평균 48.3개에 달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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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악화되고 부도 확률 높아져= 올해 국내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내년까지 하락할 것이란 징후는 곳곳에서 포착된다. 경기부진이 이어지고, 기업들이 빚을 갚을 능력은 떨어지는데다 기업들의 부도확률까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에서 한은은 경기가 나빠질수록 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되는 기업수가 많아진다고 전했다. 지난해 3분기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100 이상이면 호황, 미만일 때는 불황)가 100.4일 때 국내 신용평가사의 등급 하향조정비중은 5.5%에 그쳤다. 그러나 올해 3분기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99.4로 떨어졌을 땐 하향조정비중이 8.6%로 늘어났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실장은 "현 경기국면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10월 들어 재침체 국면으로 진입했다"며 "경기회복의 뚜렷한 신호가 포착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신용등급 보유 기업의 이자보상배율도 작년부터 떨어졌다. 이자보상배율이란 기업의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다. 수치가 낮을수록 빚 갚을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신용등급이 높은 AA등급의 이자보상배율을 보면 지난해 11.1배에서 올해 상반기 5.7배로 절반 가량 하락했다. 지난해에는 AA등급 기업들이 은행에 지급할 이자에 비해 11.1배 많은 영업이익을 냈는데 올해 1분기엔 5.7배밖에 벌지 못했다는 의미다.


보고서는 "올해는 과거 신용등급 하락기였던 2013~2016년 수준으로 이자보상배율이 낮아졌다"며 "특히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아 투기등급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BBB등급의 경우 이자보상배율이 1수준까지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의 예상부도확률도 커졌다. 지난해 10월 대비 올해 10월 등급별 예상부도확률을 보면 신용등급 AA이상은 0.37%에서 0.47%로, A는 1.29%에서 1.56%로, BBB는 3.69%에서 4.51%로 상승했다. 보고서는 "회사의 신용등급이 하락하면 그 회사가 발행하는 회사채 금리를 높여 차입비용을 늘리는 요인이 된다"며 "회사채 만기 도래분에 대한 기업의 상환 부담도 커진다"고 밝혔다.


◆전체 기업 부채 증가, 건설사 심각=올해 9월 기준 우리나라 전체 기업대출액은 1153.0조원으로 집계됐다. 비(非)은행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전년동기대비 8.5% 늘어났다. 회사채는 올해 1~9월까지 13조8000억원 순발행됐다. 작년(6조3000억원)보다 두 배 넘게 늘어난 셈이다.


기업들의 부채비율은 높아지고, 부채 상환 여력도 줄었다. 사업보고서 공시 상장기업과 일부 비상장기업 2162개를 분석한 결과 자기자본대비 부채비율은 77.6%(올해 6월말 기준)로 작년 12월말 75.3%대비 다소 상승했다. 이자보상배율 역시 작년 상반기 9.0배에서 올해 상반기 4.4%로 하락했다.


특히 건설사들의 실적 악화가 심각했다. 최근 준공 후 미분양주택이 늘면서 지난해 건설사 10곳 중 3곳이 영업이익으로 대출이자도 못 갚았다.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인 건설사 비중은 지난해 30.9%로 집계됐다. 지난 2016년 17.7%였던 비중이 매해 확대되는 추세다.


올해 10월 말 기준 준공 후 미분양주택은 1만9000호다. 2016년 말 이후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비(非)수도권의 경우 분양 물량이 감소했지만 경남, 강원을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장기간 해소되지 못해 분양 주택 소진율이 낮았다. 전체 미분양주택 대비 준공후 미분양주택 비중은 2019년 10월말 34.7%로 2015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준공 후 미분양주택이 증가했고 비수도권에 있는 중소 건설사이 분양매출 의존도가 높아 향후 일부 중소 건설사의 경영건전성이 악화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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