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로또 분양' 커트라인 "70점 중후반 넘어야 안심"(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또 분양' 커트라인 "70점 중후반 넘어야 안심"(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로또분양'의 당첨 커트라인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 주요지역은 70점대 중후반은 돼야 안정권이라는 예상이다. 최근 몇년 새 서울 집값이 급등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청약 외엔 서울 지역 매매를 아예 고려해볼 수 없는 실수요자들이 속속 청약 시장에 눈을 돌리지만, 이미 '고가점'과 '현금부자'를 모두 만족하는 이들만 참여할 수 있는 곳이 됐다는 평가다.


궁극적으로 '서울 집값 안정'을 위해 꺼내든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역시 서울 청약 시장 과열에 기름을 부은 것으로 평가됐다. 청약 대기자 대비 소수에 그치는 당첨자에서 배제된 이들이 신축 등 기존 재고주택으로 눈을 돌려 부동산 시장 전반이 과열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부가 분양가상한제 카드를 꺼내든 이후 서울 시내 청약 당첨가점은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규제 만으로도 수억원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데다 상한제 시행 후 일반 분양가가 현재 수준보다 낮아지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란 생각에 '고점 통장'이 청약 시장에 대거 등장했다. 지난 달 2일 발표된 강남구 삼성동 '래미안라클래시'의 당첨 가점은 타입별로 평균 65.25에서 71.27까지 나왔다. 최고점은 79점으로 전용면적 84㎡A이었다. 같은 달 11일 당첨자가 발표된 강남구 역삼동 '역삼센트럴아이파크'는 최저 당첨가점이 63점(전용 125㎡B)였다. 평균 당첨가점 역시 타입별로 65~71.5점으로 높게 형성됐다. 최고점은 전용 84㎡A 75점이었다.


이어 지난 달 31일 당첨자를 발표한 동작구 '이수스위첸포레힐즈' 역시 마찬가지다. 분양가가 9억원 아래로 책정돼 중도금 대출이 가능했던 전용 59㎡B 타입의 최고 당첨가점은 72점이었다. 이 평형의 최저 당첨점은 64점이었다. 최저 당첨 가점인 64점은 3인 가족(15점) 기준 청약저축 가입기간 15년 이상(17점),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32점)을 채워야 가능하다. 만 45세까지 단 한 번도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어야 당첨이 가능한 셈이다.


비강남권의 당첨 가점도 연일 오르는 모양새다. 지난 달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8대 1의 경쟁률을 보인 성북구 '보문리슈빌하우트'의 당첨 가점은 57~79점에 달했다. 전문가들은 분양가상한제가 본격 시행된 후엔 이 같은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따라서 분양가상한제 시행 후 적용지역 청약을 노리기 위해선 점수가 70점 중후반은 돼야 안정권에 들 수 있다는 얘기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