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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5ㆍ올뉴 말리부ㆍBMW 520d 등 4만2000여대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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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한국GM·BMW·혼다·한불모터스·모토로싸서 제작·수입한 35개 차종

▲리콜 대상 차량(자료: 국토교통부)

▲리콜 대상 차량(자료: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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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기아자동차 K5를 비롯해 한국GM 올뉴 말리부, 혼다 CR-V, BMW 520d 등 4만2000여대가 제작결함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는 기아 ·한국GM·BMW·혼다·한불모터스·모토로싸에서 제작·수입해 판매한 총 35개 차종 4만232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1일 밝혔다.

먼저 기아차에서 제작·판매한 K5 1만3435대의 경우 전방 충돌방지보조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긴급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일부터 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


한국GM에서 제작·판매한 올뉴 말리부 2.0터보 781대는 생산공정상 오류로 드라이브샤프트(엔진 구동력을 휠에 전달해 주는 부품)의 내구성이 약해 주행 중 파손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가속 및 주행이 불가능해질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한국GM 서비스센터에서 확인 후 결함 부품일 경우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를 실시하고 있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CR-V 213대는 핸들(스티어링휠) 제작 불량으로 에어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리콜 대상이 됐다. 앞서 같은 이유로 756대의 리콜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번에 213대가 추가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7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리콜(개선된 신품으로 교체)에 들어갈 예정이다.

BMW코리아가 수입·판매한 BMW 520d 등 4개 차종 2만7482대의 경우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뒷바퀴 간의 거리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여 리콜에 들어간다. 이는 자동차관리법상 안전기준 위반에 해당돼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BMW 320d ED 등 20개 차종 22대는 양산 전 생산 모델로 모터쇼 출품 및 신차 판매 전 이벤트 행사용 차량이 일반에 판매되면서 결함 확인이 불가능해 대상 차량 모두를 재구매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BMW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리콜을 받을 수 있다.


한불모터스가 수입·판매한 DS7 크로스백 2.0 블루HDi 128대는 고압 연료펌프 및 필터 불량, 푸조 508 1.5 블루HDi 등 126대는 방향지시등 작동 소프트웨어 간 충돌에 따른 결함, 푸조 508 2.0 블루HDi 31대는 제조공정 오류로 차량 앞쪽 쇼크업소버(쇼바: 완충기) 스프링 파손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전국 푸조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모토로싸에서 수입·판매한 파니갈레 V4 등 이륜차 4개 차종 102대는 연료탱크 내부압력 조절을 위한 알루미늄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연료탱크 캡을 열 때 부상 및 화재 위험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12일부터 두카티 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연료탱크 캡의 알루미늄볼을 제거하고 사용자 매뉴얼에 내용을 추가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해당 결함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이번 리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토부가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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