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영변에서 우라늄 농축 활동 징후 포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전문 美매체 38노스, 위성사진 분석
"차량·장비·사람 지속적인 움직임 드러나"
"농축 우라늄 생산하고 있을 가능성 크다"

위성사진을 통해 포착된 액화질소 운반용 트레일러(왼쪽)과 수송 차량(오른쪽)의 예상 모습. 액화질소는 우라늄 농축과정에서 냉각장치인 콜드트랩 가동에 필요하다. <사진=38노스>

위성사진을 통해 포착된 액화질소 운반용 트레일러(왼쪽)과 수송 차량(오른쪽)의 예상 모습. 액화질소는 우라늄 농축과정에서 냉각장치인 콜드트랩 가동에 필요하다. <사진=38노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 핵 능력의 핵심으로 평가되는 영변 핵 시설 단지에서 우라늄 농축 공장의 활동이 지속되고 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5일(현지시간) 밝혔다.


38노스는 상업용 위성사진 분석을 통해 우라늄 농축 단지에서 차량과 장비, 사람이 오가는 활동을 계속해서 포착했다.

특히 단지 서쪽에 있는 흰색 트레일러 차량 추정 물체의 등장에 주목했다.


이 트레일러는 2월 16일 즈음 나타났다가 3월 27일 오전 이후로는 보이지 않았다. 트레일러 인근에 있던 트럭도 3월 28일 사라졌고 20피트(약 6m) 길이의 원통 혹은 선적용 컨테이너가 근처에서 포착됐다.


이후 5월 9일 비슷한 트레일러가 같은 자리에 등장했고 10여명의 사람도 마당에 보였다. 그러나 트레일러는 5월 28일부터는 다시 위성사진에 포착되지 않았다.

38노스는 "트레일러와 원통 혹은 선적용 트레이너의 외형이 액화 질소 운반용 트레일러와 비슷해 보인다"면서 "액화 질소는 우라늄 농축 과정에서 (냉각장치인) 콜드트랩 가동에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북한 영변 핵시설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디지털글로브>

북한 영변 핵시설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디지털글로브>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면서 "차량에 액화 질소가 든 것이라면 저장 탱크를 리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차를 세운 것"이라며 "이는 (영변)단지가 가동 중이고 그러므로 농축 우라늄을 생산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새로운 단서가 된다"고 분석했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 3월 29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영변 5MW 원자로는 지난해부터 가동이 중단됐고 재처리 시설 가동징후는 없지만 우라늄농축시설을 정상가동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38노스는 "위성사진만으로는 (액화질소용 트레일러인지) 확인하기 어렵다"며 "실제 농축 수준이나 최대 4000개의 원심분리기를 통한 현 시점의 총생산량을 알아낼 확정적인 방법이 없다"고 덧붙였다.


영변의 5MW(메가와트) 원자로와 실험용 경수로, 방사화학실험실에서는 분명한 가동징후가 보이지 않는다고 38노스는 전했다.


38노스는 단지 내 방사성동위원소 생산시설(RPF)과 인근 건물 두 곳을 연결하는 관이 설치된 것으로 보이나 목적은 알 수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RPF가 수소폭탄 제조에 필요한 삼중수소의 생산보다는 농축 과정의 일부인 육불화우라늄으로의 전환에 관련된 것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놨다.


38노스는 또 5월 28일 촬영한 상업위성사진에서 인근 구룡강 강둑에 계단식 관람석 같은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는 침식 완화를 위한 것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구룡강에서는 준설공사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