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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737맥스 사고, 美 항공 안전 스캔들로 번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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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사 737맥스 8기의 에티오피아  추락 참사 현장. 사진 출처=A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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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보잉사의 737맥스 8기종 추락 사고가 미국의 항공 안전 스캔들로 번질 수도 있을 전망이다.


24일(현지시간)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워싱턴포스트(WP) 보도에 따르면 최근 5개월 새 인도네시아ㆍ에티오피아에서 잇따라 발생한 보잉사 737맥스 8기종 추락사고와 관련해 미 의회가 조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미 연방항공청(FAA) 등이 의회의 압력과 보잉사의 로비 등으로 인해 안전 인증 업무의 상당수를 보잉사 자체적으로 실시하도록 허가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보잉사와 로비스트들이 몇 년 동안 비행기 안전 인증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미 의회 및 FAA측에 거액의 돈을 들여 로비를 해왔기 때문이다. WP에 따르면 보잉사가 이같은 로비에 지출한 돈은 지난해에만 약 1500만달러에 달한다. 이를 통해 보잉은 항공기 설계 승인에 대한 스스로의 권한을 확대하는 등 안전 인증에 대한 권한을 일부 위임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WSJ는 보잉사가 주요 고용주인 워싱턴주 출신으로 현재 미 하원 FAA감독위원장을 맡고 있는 워싱턴 지역구의 릭 라르센 연방 하원 의원 등 일부 의회 의원들을 '주범'으로 지적했다.


보잉은 이를 위해 케네스 두버스타인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 비서실장, 캐롤라인 캐네디 존F 케네디 전 대통령 딸 등 거물급 인사들을 이사회에 포진시키기도 했다.

FAA도 최근 성명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시인했다. 성명에서 다니엘 엘웰 FAA 청장 대행은 "FAA는 회사가 스스로 항공기를 자체 인증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면서 "의회로부터 관련 지시를 반복적으로 받았다"고 책임을 돌렸다.


이에 미 의회는 오는 26일 엘웰 FAA 청장 대행 등을 소환해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보잉사의 737맥스8 기종은 최근 5개월 새 두 차례나 추락해 전원 사망하는 사고를 기록했다.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에서 추락해 189명이 숨진 데 이어 불과 5개월 후인 지난 10일 에티오피아에서도 추락해 탑승자 157명 모두 사망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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