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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유럽최대 유통연합 EMD 가입…亞 유통사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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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왼쪽)이 23일(현지시간) 스위스 파피콘 파노라마호텔에서 필립 그루이터스 EMD 대표와 홈플러스의 EMD 가입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왼쪽)이 23일(현지시간) 스위스 파피콘 파노라마호텔에서 필립 그루이터스 EMD 대표와 홈플러스의 EMD 가입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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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홈플러스가 유럽최대 유통연합인 EMD(European Marketing Distribution AG)에 가입했다고 24일 밝혔다. EMD는 1989년에 설립된 유통연합으로 스위스 파피콘에 본사를 두고 있다. 아시아 국가의 유통사가 EMD에 가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홈플러스는 EMD와 손잡고 유럽의 매력적인 품질의 상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하고 한국 우수 제조사들의 유럽 수출 발판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영국 테스코와 결별 후 주춤했던 글로벌소싱 경쟁력을 다시 되돌린다는 포부다.

홈플러스는 EMD 가입 첫해인 올해는 식료품 및 잡화를 중심으로 회원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면서 장기적인 협업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우선 연내 시리얼, 배터리, 맥주, 프렌치프라이, 치즈, 파스타, 시드오일, 스위트콘, 와이퍼 등의 상품 공동 소싱을 검토 중이다. 3월 론칭이 확정된 시리얼의 경우에는 시중 브랜드 대비 최대 40% 저렴한 수준에 선보일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앞으로 매년 EMD와의 거래 규모를 100% 이상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또한 EMD 회원사 자격으로 네덜란드 '국제 PL 박람회', 독일 국제 식품전 '아누가'(ANUGA) 등에도 정식 참가하고 각 회원사들과의 개별 소싱 협의를 통해 국내 제조사들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이번 계약이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는 양측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테스코와 협업 당시 다양한 유럽 상품을 선보였지만 2015년 주주변경 이후 PB와 글로벌소싱 분야에서 새로운 전략이 필요했다. 연간 5000억원이 넘던 홈플러스의 글로벌 소싱 규모는 지난 3년간 1000억원 이하로 떨어졌다. 홈플러스는 EMD와 1년 이상 치열한 협상 작업을 거치면서 독립적으로 다양한 유럽 국가들과 폭넓은 제휴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EMD 역시 홈플러스와 협력을 통해 유럽 집중 전략에서 벗어나 아시아권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고객의 소비 편익을 높이고 글로벌 소싱의 핵심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아시아에서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EMD 가입을 추진했다"면서 "다양한 글로벌 구매 채널을 확대해 고객에게 즉각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국내 협력회사들이 유럽 시장에 진출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 EMD와 긴밀하게 협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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