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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방판 우유·콜라 가격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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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쿠르트, 방판우유 평균 3% 가격 인상
코카콜라 업소용 가격 올라…소매용도 ↑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100원가량 인상 예정

내년부터 방판 우유·콜라 가격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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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가공식품 물가 인상폭탄이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내년 1월1일부터 방문판매 우유와 인기 제품인 바나나맛우유 가격이 오른다. 콜라와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가격도 인상 예정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야쿠르트는 방문판매 우유 내추럴플랜클래식 12종 제품 중 4종 제품에 한해 평균 3% 가격을 인상한다. 소비자가격은 50원에서 100원정도 오른다. 기본 제품 200㎖ 짜리가 900원에서 950원으로 5.6%, 450㎖ 짜리가 1550원에서 1600원으로 3.2% 오른다.

현재 한국야쿠르트는 방판 채널을 통해 다음달 가격 인상에 대해 고지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5년여만의 인상으로, 원유값 인상 등 제반 비용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가격을 인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빙그레 의 바나나맛우유도 1월 말에서 2월 초 가격이 오를 예정이다. 유통 채널별로 가격 인상 시점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바나나맛우유 가격 인상 폭은 공급가 기준으로 7.7%다. 소비자가격은 편의점 기준 개당 1300원에서 1400원으로 오른다. 빙그레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흡수해왔던 여러 인상 요인을 감내할 수 없어 불가피하게 바나나맛우유 가격을 6년만에 인상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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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가격도 들썩이고 있다. 이미 코카콜라음료는 업소용 제품 가격을 지난 1일부로 인상했다. 이는 할인율 축소에 따른 공급가 조정이다. 할인율 변경으로 공급처 및 제품에 따라 평균 700원의 가격 조정이 발생했고, 이후 유통 구조에 따른 추가 인상이 더해져 박스당 실제 공급가격은 1000원 정도 올랐다.

코카콜라 대리점(EDP) 관계자는 "12월부터 입고된 코카콜라 업소용 제품 가격이 일제히 올랐는데, 곧 소매용도 오르면서 소비자가격 조정이 있을 것 같다"며 "코카콜라는 연례 행사처럼 연초에 가격을 인상한다"고 전했다.

코카콜라 가격이 오르면 롯데칠성 음료가 칠성사이다와 펩시 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카콜라 가격 인상 후에는 롯데칠성 음료가 브랜드 가격 인상 수순을 밟았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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