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체불 제로(ZERO) 상담시스템’이라고 이름 붙인 이 제도는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연계해 건설 근로자가 실시간 체불상담을 받을수 있다.
그동안 콜센터를 통한 전화상담의 경우 담당자 연결 지연과 잦은 통화 대기 등 불편함이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LH는 기대했다.
한편, LH는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임금체불을 최소화하기 위해 체불업체 이력관리제도,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근무관리시스템 시범사업, 발주자 임금 직접지급제(하도급지킴이) 전면 적용, QR코드를 활용한 건설기계 관리, 체불ZERO 목표제를 도입·운영 중이다. 특히 체불 제로 목표제를 도입해 지역본부별 체불건수와 체불금액, 처리율 등 지표를 관리하고, 우수 지역본부 및 건설업체를 선정해 포상하기도 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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