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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경협 꿈틀]향후 협력이 기대되는 분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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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남북 경협이 본격화되기 위해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려야 하지만 재계는 남북경협 태스크포스(TF)를 조직하고 관련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우선 9.19 평양공동선언에 따라 올해 안에 동해안과 서해안을 따라 남과 북을 잇는 철도와 도로 건설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북한 철도, 도로 등 인프라 건설과 관련된 그룹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지난 5월 '남북경협사업 TF'를 가동 중인 현대그룹은 국내 주요 업체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북한 내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그룹은 2000년도 8월 북한으로부터 철도·통신·전력·통천비행상·금강산물자원·주요 명승지 종합 관광사업 등 7대 SOC 사업권을 획득했다.

현대그룹 측은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등 기존 사업 정상화 뿐 아니라 현대가 보유한 북측 SOC 사업권을 기반으로 중장기적으로 남북경협사업을 확대발전 시키기 위해 철저히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개성공단 역시 재가동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개성공단이 재가동되고 계획대로 3단계까지 확대될 경우 임가공 위주에서 근로자 50만명에 첨단산업 중심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 경우 북한 인력들을 활용한 가전제품 등 생산시설 활용이 거론된다. 과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국내서 생산한 브라운관 TV 부품을 북한에서 조립한 바 있다.
SK그룹은 에너지, 통신,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장기 사업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북 간 산림협력 부문에서 우선적인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최태원 SK 회장이 방북 이튿날 황해북도의 양묘장을 돌아본데다 SK그룹이 SK임업을 계열사로 두고 있어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포스코 등 철강업계에서도 향후 납북경협 계획을 구체화 할 것으로 보인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지나 21일 임원회의에서 "포스코 뿐만 아니라 (남북경협이) 철강업계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며 "그룹사들도 좋은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지난달 대북 사업 관련 TF를 구성했다. 포스코는 2007년 정부 주도 아래 추진됐던 단천 지역 자원개발사업에 참여, 당시 마그네사이트 매장량과 성분을 조사하고 가공공장 건립을 추진한 바 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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