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마감]美·中무역협상 기대감에 완만한 상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17일(현지시간) 뉴욕 증시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을 해소하기 위해 재협상이 진행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완만하게 상승했다.
이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110.59포인트(0.43%) 오른 2만5669.32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9.44포인트(0.33%) 상승한 2850.13에 장을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9.81포인트(0.13%) 오른 7816.33을 나타냈다.

다음주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 해결을 위한 재협상을 진행하는 가운데, 양측이 정상들의 회담 로드맵도 짠다는 소식이 투자자들의 매수 심리를 부추겼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을 해결하기 위한 회담(협상) 로드맵을 짜고 있다고 양국 관리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중의 이 같은 계획에는 오는 11월 열리는 다자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의 정상회담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WSJ는 "양측이 무역전쟁으로 글로벌 시장을 흔들었는데, 이 부분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준다"며 "다음주 미국과 중국의 워싱턴에서의 만남이 11월 회담으로 향하는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국 기업들의 실적발표 시스템 변경을 제안한 것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상장 기업들이 분기가 아닌 반기 실적만 발표할 수 있도록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분기별로 연간 네 차례 이뤄지는 실적공시를, 반기별 두 차례로 줄이자는 의미다.

실적 보고를 줄여 기업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규제완화 정책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분기 실적 발표에 대한 논란이 재점화 될 전망이다.

그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전 세계 최고 경영자들과의 면담에서 미국의 경영(일자리)을 더 좋게 만드는 방안을 물었다"면서 "한 경영자는 분기별 실적발표를 중단하고 6개월 시스템으로 가는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반기 실적발표를 하면) 유연성이 더 커지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SEC에도 검토하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종목별로는 테슬라가 급락세를 보였다. 엘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상장폐지 발언과 관련 SEC의 조사를 받게 됐다는 소식에 매물이 쏟아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9% 폭락했다.

반도체 칩 업체인 엔비디아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이 각각 5%와 8% 내외로 급락했고, 관련 종목이 일제히 약세를 보인 데 따라 아이셰어 필라델피아 반도체 상장지수펀드(ETF)는 0.7% 하락했다.

국제유가는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9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0.45달러(0.7%) 상승한 65.9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다만 이번 주 주간으로는 2.5% 하락률을 기록하면서 7주째 내림세를 이어갔다.

런던선물거래소(ICE)의 9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 30분께 배럴당 0.39달러(0.55%) 오른 71.8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금값은 보합세를 보였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12월물 금 가격은 전날보다 온스당 0.20달러(0.01%) 오른 1184.20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