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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도 온라인이 대세"…가장 많이 산 제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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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국내 건강기능식품 온라인 시장 규모 1850억, 오프라인 규모 1013억 대비 1.6배
온라인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홍삼'…이어 유산균, 비타민, 루테인, 밀크시슬 順
"건강기능식품도 온라인이 대세"…가장 많이 산 제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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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직장인 이모(36)씨는 최근 온라인으로 비타민 제품을 구입했다. 무더운 날씨에 요즘 더욱 피곤함을 느낀 탓이다. 이씨는 "요즘 기력이 달리는 것 같아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했는데,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게 더 저렴하다고 생각한다"며 "온라인에서는 구매 후기도 볼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온라인 시장 규모가 오프라인보다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2일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의 건강기능식품 인덱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온라인 채널 기준 1850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프라인 채널 시장 규모 1013억원 대비 1.6배 정도 큰 규모다.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홍삼이었다. 각 채널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톱 5 제품군을 분석해본 결과 온라인에서는 홍삼(35.8%), 유산균 (11.3%), 비타민 (7.4%), 루테인 (3.5%), 밀크시슬 (2.7%) 순으로 판매됐다.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홍삼이 81.5%로 온라인 보다 판매 비중이 훨씬 더 높았다. 이어 비타민 (5.4%), 유산균 (3.5%), 오메가3(1.9%), 루테인 (0.7%) 등으로 톱 5 제품군의 순위와 판매 비중이 조금 다르게 나타났다.
오프라인 채널 판매 추이를 좀 더 상세하게 분석해본 결과 대부분 제품군에서 할인점과 백화점을 포함한 체인대형 판매 비중이 6대 4 정도를 유지하는 가운데 비타민, 유산균, 오메가3 제품은 할인점의 비중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 건강기능식품 판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홍삼 카테고리 내에서 가장 잘 판매되는 제품 종류 10가지를 유통 채널 별로 분석해본 결과, 대용량 혹은 고가격 제품은 온라인 대비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돼 한국 소비자들은 홍삼 구매 시 대용량 혹은 고가격대의 제품은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유산균, 밀크시슬 등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주로 많이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경희 닐슨코리아 부사장은 “고령화와 더불어 전 연령에 걸쳐 웰빙, 건강, 예방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지는 가운데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 과거 홍삼, 비타민에서 유산균, 밀크시슬, 루테인 등 그 종류가 세분화되고 형태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트렌드를 기반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질적, 양적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닐슨코리아는 건강기능식품 판매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통합 인덱스를 출시했다. 인덱스에 포함된 건강기능식품 종류는 홍삼, 유산균, 오메가3, 비타민, 밀크시슬, 루테인, 두 가지 이상 성분이 들어간 제품, 체중조절제품, 칼슘, 아연 등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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