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성원 "한미 금리격차 우려할 상황 아니다…美2020년 경제절벽 가능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정적자·금리인상·무역전쟁·장단기 금리차 감소 등 영향
美 Fed, 내년까지 3%로 금리인상…그 이상은 어려워
"한국, 금리격차 우려할 상황 아냐…장기투자는 펀더멘털이 더 중요"


손성원 SS이코노믹스 대표(캘리포니아주립대 석좌교수)가 18일(현지시간) 미 뉴욕 맨해튼에서 특파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있다.

손성원 SS이코노믹스 대표(캘리포니아주립대 석좌교수)가 18일(현지시간) 미 뉴욕 맨해튼에서 특파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국 내 대표적인 경제전문가로 꼽히는 손성원 SS이코노믹스 대표(캘리포니아주립대 석좌교수)가 "미 경제는 2020년부터 경제절벽에 다다를 수 있다"고 밝혔다. 내년까지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금리를 네 차례 추가 인상해 3%까지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Fed가 2020년까지 3.5% 수준까지 금리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봤지만 경제절벽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손 대표는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뉴욕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감세안으로 인한 재정적자 확대, 빠른 금리인상, 무역전쟁, 장단기 금리차 감소(수익률 곡선 평탄화) 등이 한꺼번에 작용하며 미 경제가 어려워질 것"이라며 2020년 후반께 미 경제가 위험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역사적인 통계를 봤을 때 Fed가 긴축을 시작한 후 18개월가량 후 S&P 500 지수가 피크에 다다르고, 그로부터 10개월가량 후 경기침체에 이른다"고 전했다. 2015년 12월부터 Fed가 긴축에 들어간 것을 감안하면 2017년 6월께 지수 피크, 올해 중반께부터 경기침체가 이어져야 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대선까지는 경제를 어떻게든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각종 부정적 효과는 2020년도에 터질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는 "2020년 트럼프 대통령이 추경을 추진하려고 할 텐데, 만약 민주당에서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고 있다면 추경을 승인해주지 않을 것"이라며 재정적자를 우려했다.

Fed의 예상과 달리 금리를 올리는 수준은 3%를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Fed는 경제전망이 좋고, 실업률은 내려가는데 인플레이션은 오르지 않는다고 하고 있는데 말이 되지 않는다"며 "3% 이상으로 금리를 높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한국과의 금리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는다며 금리를 따라 올리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라고 전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금리동결 방침에 동의한 것이다. 손 대표는 "한국경제는 주로 반도체, 선박(특수선) 등 수출로 먹고살고 있는데 모두 경제 상황에 따라 부침이 있는 산업들"이라며 "지금 경제가 좋다고 해서 미국을 따라 이자율을 올리다 보면 너무 많이 올려버리는 수가 있다. 한국 경제 전망이 썩 좋지는 않은 만큼 낮은 금리를 유지하되, 혹 필요하다면 외환보유고를 이용하는 방법을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금리차에 따른 자본유출 역시 "핫 머니가 왔다갔다 할 수는 있지만 중요한 것은 롱 텀(장기투자) 머니"라며 "장기적 투자자들은 한국 경제 전망이 얼마나 좋은지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금리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 분위기는 경제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긍정적인 분석을 내놓았다. 손 대표는 "북한의 GDP는 한국의 2.20% 수준, 수출은 한국의 0.50% 수준으로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자명하다"면서도 "광업의 경우 1986년 개방을 택한 베트남보다 크게 앞서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또 베트남의 경우 1986년 이후 성장률이 7~9% 수준인데 북한의 가능성은 베트남보다 높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물론 만약 통일이 된다면 한국은 GDP의 10~20% 가량을 통일비용을 부담해야 할 것이고, 이로 인해 한국의 소득성장률이 줄고 환율은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단순힌 한반도 뿐 아니라 일본부터 러시아까지 이르는 동북아가 한 번에 발전하면서 한국 경제에는 상당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채권시장에서의 코리아 디스카운트도 확실히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북한 경제에 투자할 때 여전한 북한 인권 이슈는 경제발전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글로벌 기업들, 특히 미국 기업들은 인권 이슈에 민감한데 이런 리스크를 안고 북한에 투자할 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