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상해지부가 14일 발표한 '주중 한국 기업 구직자 성향 분석'에 따르면 지난 4월 열린 '주중 한국 기업 채용 박람회'에 참가한 구직자 46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 기업과 비교되는 한국 기업 조직 문화의 특징으로 '음주·회식 문화'가 27.7%로 가장 많았으며 '경직된 상하 관계'가 27%로 엇비슷했다. '연수·교육 등 자기계발 기회(14.7%)'와 '야근 및 주말 근무(12.4%)'가 뒤를 이었다.
기업 선호도에서는 한족(22.3%)과 조선족(23.0%)은 삼성을 1위로 꼽았고 한국 청년들(19.4%)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CJ를 가장 선호했다.
구직자들은 중국 기업이 한국 기업보다 경쟁우위에 있는 분야로 '모바일 결제,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40.0%)', '유통(15.9%)', '전기전자(15.5%)' 등을 선택했다. 이는 중국 청년들을 중심으로 보편화된 알리페이·위챗 등 모바일 결제와 알리바바·타오바오·징동 등 대형 유통 기업이 경쟁우위 이미지를 형성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선배 의사들에게 '생활고 호소' 600만원 받아낸 전...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