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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韓기업 음주·회식문화 많아, 취업 선호 1위 '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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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이 철저한 현지화를 위해 한족 인재를 채용하려면 음주·회식 문화와 조직 내 상하 관계부터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상해지부가 14일 발표한 '주중 한국 기업 구직자 성향 분석'에 따르면 지난 4월 열린 '주중 한국 기업 채용 박람회'에 참가한 구직자 46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 기업과 비교되는 한국 기업 조직 문화의 특징으로 '음주·회식 문화'가 27.7%로 가장 많았으며 '경직된 상하 관계'가 27%로 엇비슷했다. '연수·교육 등 자기계발 기회(14.7%)'와 '야근 및 주말 근무(12.4%)'가 뒤를 이었다.
한국 기업에 취직하려는 이유에 대해 한족과 조선족 그리고 재중 한국 청년들은 '회사의 미래 발전 가능성(21.7%)'과 '회사 규모 및 브랜드 파워(17.1%)'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특히 한족은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20.6%)'를 가장 많이 지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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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선호도에서는 한족(22.3%)과 조선족(23.0%)은 삼성을 1위로 꼽았고 한국 청년들(19.4%)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CJ를 가장 선호했다.

구직자들은 중국 기업이 한국 기업보다 경쟁우위에 있는 분야로 '모바일 결제,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40.0%)', '유통(15.9%)', '전기전자(15.5%)' 등을 선택했다. 이는 중국 청년들을 중심으로 보편화된 알리페이·위챗 등 모바일 결제와 알리바바·타오바오·징동 등 대형 유통 기업이 경쟁우위 이미지를 형성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무역협회 상해지부 박선경 부장은 "음주와 회식, 경직된 상하 관계 같은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가 한국 기업의 조직 문화로 비쳐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주중 한국 기업들이 중국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연수, 교육 등 풍부한 자기계발 기회, 확실한 성과 보상 등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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