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자 관리는 엉망, 직원에겐 갑질…경기도 요양원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요양원 대표, 운영적자 이유로 임금 지급 미루고 계약서 변경 요구하기도
대표, 한밤중 요양원장에 "건물 간판 찍어서 보내라" 갑질 논란에 폭행 논란까지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에 위치한 한 노인전문요양원이 대표 부부의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은 유치권 분쟁을 겪고 있는 요양원 건물 사진. (사진=제보자 제공)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에 위치한 한 노인전문요양원이 대표 부부의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은 유치권 분쟁을 겪고 있는 요양원 건물 사진. (사진=제보자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경기도의 한 노인전문요양원 대표와 그의 남편이 요양원 원장을 폭행하고 직원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요양원 대표는 운영적자를 이유로 임금 지급을 미루고, 시설에 필요한 물품 구입을 거부해 이 과정에서 애꿎은 환자들만 피해를 보게 됐다.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에 위치한 요양원의 갈등은 지난 3월 대표가 바뀌며 시작됐다. 현재 요양원에서 퇴사한 직원들에 따르면 A 대표는 당시 시설 원장이었던 류모씨를 비롯해 전 직원에게 계약서를 다시 작성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A씨가 제시한 계약서는 이전 계약서와는 달리 1년 단위 재계약을 명시하고 있어 직원들의 반발이 심했고 이때부터 대표의 횡포가 시작됐다.
A 대표는 직원 출퇴근을 직접 관리하겠다며 출퇴근기록부를 대표실에 두고, 늦은 밤 원장에게 "간판 사진을 촬영해 보내라"고 지시 하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을 이어갔다. 또 운영 자금이 없다는 이유로 직원 급여 지급을 미루고 시설에 필요한 물품 구입 승인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입소해 있던 환자들에게 돌아갔다. 직원들이 고용노동부에 진정서를 제기하며 한 달 늦게 급여가 지급되긴 했지만 이 과정에서 조리원이 퇴사했고 약 2주간 환자들은 영양상태가 부실한 식사를 공급 받아야만 했다. 4월부터 한 달 간 요양원을 이용했던 환자의 보호자는 "아흔이 넘은 어르신한테 딱딱한 음식만 제공되고, 음식 질도 형편없어 어머님이 굉장히 힘들어 하셨다"고 전했다.

또 대표 측과 류 전 원장 사이의 폭행 시비도 벌어졌다. 류 전 원장은 "계약서 갱신을 거부하자 이에 화가 난 대표의 남편 B씨가 대표실로 불러 고성과 함께 폭행했다"고 주장했다. 류 전 원장은 전치 3주 진단을 받았고 현재 관할 경찰서에 고소를 한 상태다. 이에 대해 A 대표는 "증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폭행 모습을 찍은 폐쇄회로(CC)TV가 없고 목격자도 없다. 류 전 원장이 혼자 넘어진 뒤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조사를 마무리 한 뒤 검찰로 송치할 예정이다.
지상 5층 전체 건물 중 4층만 요양원으로 허가가 난 상태이지만 해당 요양원은 홈페이지에서 전체 건물이 요양원으로 사용되는 것처럼 소개하고 있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지상 5층 전체 건물 중 4층만 요양원으로 허가가 난 상태이지만 해당 요양원은 홈페이지에서 전체 건물이 요양원으로 사용되는 것처럼 소개하고 있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요양원 허가 과정에도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요양원 건물은 지어진 지 약 7개월이 지난 올해 3월에야 양주시로부터 지상 5층 건물 중 4층만 요양시설로 허가 받았다. 지난해 8월부터 인테리어 시공 대금 미지급 문제로 1층을 시공 업체가 유치권을 행사하는 등 문제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양원에 근무했던 전 직원들은 허가가 난 사실 자체가 "신기한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지난달까지 요양원에 근무했던 한 직원은 "운영자금도 제대로 안 갖춰져 있는 상태였던 걸로 알고, 건물 외벽에 '유치권 행사 중'이란 플래카드가 둘러싸고 있는데 이를 보고도 시청은 허가를 내줬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요양원 건물은 대표의 또 다른 법인명으로 45억5000만원의 근저당권이 설정돼 있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양주시 관계자는 "심사 당시 서류와 법적으론 문제가 될 것이 없었다"며 "이후 임금체불 등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지난달 실사 점검을 나갔지만 시설 기준은 모두 충족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A 대표는 논란과 관련해 "대답해줄 의무는 없다"며 "지금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답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