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김윤옥 '조사거부'…검찰·변호인단 모두 고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박 전 대통령, 김윤옥 여사 모두 검찰 조사에 불응
검찰 수사 속도 높이는데 난항, 변호인단 역시 대응책 마련에 고심


지난달 15일 검찰 조사를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강진형 기자 aymsdream@

지난달 15일 검찰 조사를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강진형 기자 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조사에 전면 불응하면서 검찰이 수사 속도를 높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구속기간이 만료되는 10일까지 구속영장에 적시된 혐의를 중심으로 최대한 보강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 전 대통령과 김 여사를 조사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된 이후 계속해서 검찰 조사에 불응하고 있다. 검찰은 그동안 두 차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옥중 조사'를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 불만을 표시하면서 조사팀과의 만남조차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 역시 이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검찰은 김 여사가 이 전 대통령의 각종 범죄 혐의에 개입한 만큼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김 여사는 2007년 대선 전후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이 전 대통령에게 현금 3억5000만원과 의류 1000여만원 어치를 건네는 과정 등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서울에 위치한 한 호텔에서 김 여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예정이었지만, 김 여사가 "남편이 '옥중 조사'를 거부한 상황에서 부인이 조사에 임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가 계속해서 조사에 불응할 경우 검찰이 김 여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강제 수사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다만 검찰이 전직 영부인에 대한 예우 등을 고려해 이 같은 방법을 선택하긴 힘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윤옥 여사 (사진제공=청와대)

김윤옥 여사 (사진제공=청와대)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 역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검찰이 방대한 수사를 통해 비교적 구체적인 진술과 증거 자료를 확보한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과 김 여사의 불성실한 조사 태도가 향후 재판 과정에서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검찰이 계속해서 조사팀을 구치소로 보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형식을 갖춰 놓는 것도 변호인 측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 측 강훈 변호사(64·사법연수원 14기)는 김 여사가 조사에 불응한 직후 "변호인으로서 앞으로의 진행 상황이 여러모로 마음 쓰이지만, 당사자인 영부인의 의사가 그런 이상 거기 맞춰 변론을 준비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특히 이 전 대통령 측은 변호인을 추가로 선임하는데도 애를 먹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사건은 정치적인 부담이 크고 재판 전망도 좋지 않기 때문에 선뜻 나서는 변호사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대한변호사협회 취업정보센터에 경력 변호사 채용 공고를 내놓은 상황이다. 현재 강훈 변호사를 비롯해 박명환(48·32기), 피영현(48·33기), 김병철(43·39기) 변호사가 이 전 대통령을 변호하고 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