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 하원, '대북제재 미이행국'에 WB 차관 금지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상에 북한이 공들이는 국가 다수 포함…12일에는 북한 문제 청문회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미국 의회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는 국가에 대해 세계은행(WB)의 저금리 차관 지원을 원천 봉쇄하는 방안이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1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미 하원 본회의 표결을 앞둔 '2017 WB 책임법'에 WB의 저금리 차관 제공 조건으로 대북제재 이행을 규정한 조항이 이날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법안은 지난 7월 중순 하원 금융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으며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인 지난 7일 법안 수정안 보고서가 채택돼 본회의로 넘겨졌다.

법안에 따르면 특정 국가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의도적으로 이행하지 않는다고 대통령이 판단할 경우 재무부 장관은 WB의 미국 측 상임이사에게 해당 국가에 대한 국제개발협회(IDA) 차관 제공을 반대하도록 지시한다.

최대 주주인 미국이 반대하면 이사회 승인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법안이 통과될 경우 IDA 차관을 받기 위해선 대북제재 결의부터 이행해야 한다.
IDA는 WB 산하 기구로 국제 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 능력이 없는 빈국들에 저금리 장기 차관을 제공해왔다. 지난해 기준으로 1인당 국민소득 1215 달러(약 140만원) 미만인 77개국이 차관 공여 대상이다.

여기에는 우간다, 탄자니아, 세네갈, 짐바브웨, 시리아, 예멘, 캄보디아, 미얀마 등 북한이 외교적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해 공 들이고 있는 아프리카ㆍ중동ㆍ동남아시아 국가 다수가 포함돼 있다.

법안이 시행되면 그동안 이어져온 이들 국가와 북한의 연계가 끊어질 수 있어 주목된다.

한편 일간 워싱턴포스트의 조시 로긴 칼럼니스트는 미 하원 외교위원회가 중국 농업은행ㆍ초상은행 등 대형 국유은행에 대한 미 정부의 독자 제재를 공식 요구했다고 11일 전했다.

에드 로이스(공화ㆍ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은 로긴 칼럼리스트에게 "그동안 대북제재가 통하지 않았다"며 "기관들,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 금융기관들의 거래부터 차단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원 외교위원회는 12일 북한 문제 청문회를 개최한다. 이는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미 의회 차원에서 열리는 첫 북한 청문회로 '제재와 외교, 정보를 총동원한 북한 압박'이 주제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