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최근 강남구 영동대로 현대차부지 특별계획구역 내 GBC 신축 사업에 대해 진행된 교통영향평가와 환경영향평가에서 각각 보완대책이 미흡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현대차그룹이 준비한 대규모 건축물 건립에 따른 교통과 환경문제 대책이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서울시는 추가 보완서가 제출되면 심의회를 열어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지난 6월에는 인근 봉은사가 제기하는 일조권과 조망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재심의 판정을 받았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심의에 참석한 한 위원은 "1차때 심의안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며 "미세먼지와 지하수유출 등 미비사항을 비롯해 좀 더 구체적이고 해결 가능한 방안을 준비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봉은사에서는 GBC가 들어서면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 봉은사 건물의 일조권을 침해, 건물을 훼손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현재 봉은사 측의 주장은 건물의 높이를 낮추라는 것인데 현대차그룹으로서는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사안이다.
정비업계에서는 환경영향평가 심의만 1년 넘게 받은 잠실 롯데월드타워를 감안할때 예정된 완공 시점을 훌쩍 넘길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롯데그룹은 2009년 3월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했지만 연이은 재심의 통보로 2010년 3월에야 통과됐다.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더라도 서울시 교통영향평가, 국토교통부 산하 수도권정비심의위원회, 서울시 건축위원회 등 건축 인허가 심의 단계를 모두 거쳐야 착공을 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당초 지난해말까지 인허가를 받아 올 초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현 수준으로는 완공 예정 시점인 2020년은 사실상 힘들어 보인다.
가장 큰 문제인 봉은사와의 합의도 장기전으로 넘어간 분위기다. 당초 일조권과 조망권 문제만 언급하던 봉은사 측에서 최근 경내 6m 거리에는 고층 건물을 지을 수 없다는 내용의 서명 운동에 나섰다.
이렇다보니 현대차그룹 내부에서도 착공과 완공 추진 계획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택했다. GBC 건립 추진을 맡고 있는 현대건설 고위 관계자는 "서울시와 현대차그룹 등이 GBC·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을 위한 협의를 20여차례 넘게 진행하는 등 조율에 나서고 있지만 사업 규모가 워낙에 큰 탓에 분야별 심의가 길어지고 있다"며 "이해관계까지 엮여있는 탓에 관계인 등과 꾸준한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구하는데 다각도로 접근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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