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관의 계약해지와 개인투자자 외면 탓에 쪼그라드는 전업 투자자문사…1년 3개월 새 계약고 '반토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기관의 계약해지와 개인투자자 외면 탓에 쪼그라드는 전업 투자자문사…1년 3개월 새 계약고 '반토막'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업 투자자문사의 계약고가 급감하고, 절반 이상은 적자를 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관투자자들이 계약을 해지하고 개인 투자자들도 사모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에 돈을 맡기면서 전업투자자문사의 입지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분기(7~9월) 159개 전업 투자자문사의 자문, 일임 계약고는 16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6월말에 비해 1조5000억원(8.4%)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6월말 38조4000억원과 비교하면 1년 3개월 사이에 계약고가 절반 이하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3분기에 기관투자자 계약해지로 1조8000억원 줄어들었고, 투자자문사 4곳이 전문사모집합투자업자로 전환하면서 5000억원 감소했다.

159개 전업 투자자문사의 3분기 순이익은 146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0억원 증가했다.

계약고 1조5000억원 감소에 따른 영억수익이 전분기에 비해 26억원 줄었다.

계약고가 감소하면서 수수료 수익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6월말 수수료 수익 766억원과 비교하면 1년 3개월 사이에 4분의 1토막이 났다.

하지만 고유재산운용손실 축소(-77억원) 등 영업비용을 86억원 줄이면서 순이익은 증가했다.

2분기 전업투자자문사 고유재산 운용으로 거둔 ‘고유재산운용이익’은 236억원으로 전분기(143억원) 보다 93억원(65.0%) 늘었다.

영업이 잘 돼서 흑자가 늘어난 게 아니라 허리띠를 졸라매는 긴축 경영과 자체 재산을 잘 굴려 흑자 규모를 키웠다는 의미다.

159개 전업 투자자문사 중 절반이 넘는 88곳이 적자를 봤고, 흑자를 낸 곳은 71곳이었다.

2분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9.9%로 전분기 대비 0.6%포인트 상승했다.

류국현 금감원 자산운용국장은 "전업 투자자문사의 영업실적이 소폭 개선됐지만 계약고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절반 이상이 적자를 보는 등 수익기반이 취약하다"며 "재무와 손익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