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 해운업계에 몸 담았고 이번 사태에도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최 전 회장이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꼬리자르기 식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점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 전 회장은 한진해운이 2013년과 2014년 1조8000억원에 달하는 적자로 신음하고 있을 때에도 연봉과 퇴직금 명복으로 100억원에 가까운 돈을 받아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최 전 회장은 지금의 유동성 위기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인물"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한 최 전 회장은 한진해운이 구조조정 중에 화주들에게 보낸 레터를 공개하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직전 화주들에게 화물 선적을 유도하는 글을 보내 물류대란 사태를 키웠다'는 취지의 주장을 내놨다.
일각에서는 한진해운에 대한 책임론이 현 경영진에만 쏠리는 것이 부당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로 발생할 수 있는 국가 이미지 훼손을 막기 위해서는 채권단도, 정부도, 전임 경영진도 얼마든지 지원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 "이미 법정관리에 들어가 대주주의 손을 떠난 회사에 대한 무한책임을 지우는 것은 시장 원칙에 위배된다"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