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7일(현지시간) 멕시코 누에보 레온주 페스케리아시에서 멕시코 공장 준공식을 진행했다. 이날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내외빈들은 기아차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되는 K3(현지명 포르테)에 직접 서명했다. 서명 행사에 참석한 전비호 주멕시코 한국대사(왼쪽부터), 일데폰소 구아하르도 비야레알 연방경제부장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하이메 로드리게스 칼데론 누에보 레온 주지사.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 배경환 기자] 7일(현지시간) 준공식을 가진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2010년 미국 조지아공장 준공 이후 5년만에 건설된 기아차의 네 번째 해외공장이다. 미국 국경에서 약 200㎞ 떨어진 멕시코 북동쪽에 위치해 있는 누에보 레온주 페스케리아시에 자리잡았다. 박우열 기아멕시코법인 구매담당 실장은 "미국 국경에 인접해있고 양질의 노동력 확보에 유리하며 물류 기반 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 점 등이 입지 결정에 적극 고려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멕시코 자동차 공장 근로자 시간당 임금은 3.3달러로 중국의 4.2달러보다 낮다.
기아차 멕시코공장은 여의도 전체 면적 1.7배에 달하는 335만㎡(약 101만평) 부지에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공장 등 완성차 생산설비와 품질센터, 조립교육센터, 주행시험장 등 부대시설을 포함해 총 건평 20만㎡(약 6만평) 규모로 완공됐다. 공장 인근 165만㎡(약 50만평) 부지에는 10여개의 부품 협력사들이 동반 진출해 있다. 멕시코공장에는 현재 1500여명의 국내 주재원 포함 현지 채용 인력이 근무 중이며 향후 3000여명까지 인원이 확대될 예정이다. 이로인해 공장 일대는 이미 기아차 타운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멕시코공장의 생산성은 기아차 완성차공장 중에서도 이미 최고 수준이다. 현재 시간당 생산대수(UPH)는 68대다. 53초당 1대꼴로 K3가 생산되고 있다. 기아차 멕시코공장에서는 올해 말까지 K3 10만대 생산이 예정돼있다. 향후에는 프라이드 후속(현지명 리오)의 현지화된 모델 등을 추가 투입해 2020년까지 연간 40만대까지 생산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부분적으로 이뤄지던 수출 시스템도 본격화되고 있다. 멕시코 공장 양산 차량의 20%는 멕시코 현지에서 판매되고 80%는 북미와 중남미 등 해외 80여개국으로 수출이 예정됐다. 지난 5월 가동 후 북미 수출량이 점차 늘고 있는 상태로 실제 미국 시장에서는 멕시코산 포르테(K3) 판매량이 늘며 '멕시코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7월만 하더라도 포르테는 총 1만300대가 팔리며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30%나 급증했다. 이는 최근 3~4개월간의 평균 판매량(9000대)보다도 10% 늘어난 수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미국 자동차 시장은 2012년 이후 매년 성장률이 하락한데다 올해도 경제 성장률 둔화와 기준 금리 인상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심리 둔화가 심화되고 있다"며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시장 성장률을 웃도는 실적을 올리고 있는 상태로 멕시코산 수출 증가로 인한 판매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