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 관광 직후의 느낌 설문조사…'한류' 관심 가장 높아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들은 유람형 관광보다는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관광으로 선호도가 옮겨가고 있었다.
22일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 30명을 대상으로 실제 서울을 관광한 직후의 느낌을 물어본 결과 드라마나 K-pop 등 한류문화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특히 아시아 국가 그룹에서는 드라마, 콘서트 및 공연 등 한류문화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서울을 방문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서울의 가장 큰 매력으로는 다양성과 편의성을 꼽았다. 특히 도쿄, 싱가포르, 홍콩 등 다른 도시에서 볼 수 없는 서울만의 독특한 다양성이 있다는 것이다.
서울의 이미지는 '역동성'이었다. 응답자들은 '계속 발전하는', '새로운', '젊은'이라는 단어 혹은 표현으로 서울을 '활기찬 청춘의 도시'로 묘사했다. 일본 외 아시아 국가에서 온 관광객의 경우 서울을 '하이테크', '최첨단의', '창조적인' 등 기능적인 이미지로 그린 반면, 구미주 국가 관광객들은 '전통적인', '고풍스런' 등 감성적인 역사·문화적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한편, 서울관광의 질적 성장과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에 대한 질문에는 타 국가의 종교와 문화 등을 고려한 관광 인프라가 확충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예컨대 증가하고 있는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기도실 설치,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음식점 메뉴판 식재료 공개, 화장실 내 비데 설치 확대 등이다.
이번 조사 참가자들은 국가별 방문 관광객 비율을 고려해 중국(11명), 일본(6명), 대만?홍콩(3명), 동남아시아(4명), 구미주(6명) 5개 국가권역으로 나누어 선발했다. 인터뷰 전문가가 국가별로 3~4명의 소그룹을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면접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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