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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대 선사 용선료 인하·동맹체 합류에 난항…파고넘길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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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현대상선 구조조정의 핵심인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인하 협상 마감시한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용선료 인하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야 글로벌 해운동맹체에 재진입, 본격적인 회생의 길이 열리게 된다.

현대상선은 지난 4일 외부 회계법인을 통해 작성한 경영 정상화 방안에 대한 최종 입장을 16일까지 받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다나우스ㆍ조디악 등 해외 대형 선주 5곳을 한국으로 초청해 용선료 인하 협상을 최종 타결할 것으로 보인다. 협상 결과는 20일을 전후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주 초 해외 주요 선사들을 초청해 용선료 협상의 막바지 타결과 향후 선주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지난 2월부터 유럽과 동남아 지역 22개 외국 선주들을 직접 만나며 용선료를 20~30%씩 낮추기 위한 협상을 진행해왔다. 이들 중 대부분은 용선료 인하에는 기본적으로 합의한 상태지만, 비용 인하에 대한 보상 수위를 두고 눈치작전을 벌이면서 최종 협상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 컨테이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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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관계자는 "해외 선주들이 출자전환 포션과 용선료 인하율에 대한 막판 눈치작전을 벌이고 있어 협상은 막판까지 가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용선료 인하 협상이 20일보다 다소 늦춰질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현대상선이 초청한 선사는 그리스 다나우스, 영국 조디악 등 총 5곳이다. 현대상선은 이 자리에서 경영정상화 방안과 채권단과 정부의 정책 등 지원방안을 설명할 계획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이날 협상 테이블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용선료 인하에 성공하더라도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 등 해결해야 할 과제는 적지 않다. 현대상선은 올해와 내년에 만기가 돌아오는 모든 공모 사채권자를 대상으로 오는 31일과 다음달 1일 사채권자 집회를 열 계획이다. 집회 자리에서 회사채 8043억원의 채무재조정 방안이 논의된다.
용선료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조정이 완료되는 대로 해운동맹체 재진입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13일 결성이 확정된 제3의 해운동명 '디 얼라이언스'에서 멤버에서 제외됐다. 실적 부진에 따른 재무구조 악화 탓이다. 현대상선은 오는 9월까지 재무구조를 개선해 추가 합류를 시도할 계획이다.

다만 이번 용선료 인하 협상에 실패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해운동맹 합류는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올 초부터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언급되면서 참여 여부가 '유보'된 것"이라면서 "경영 정상화 방안의 윤곽이 드러나고 재무안정화가 이뤄지면 동맹체에 추가 편입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반대로 동맹체에 합류한 한진해운은 용선료 인하 협상에서 출발부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6일 로이드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시스팬에 용선료 30% 인하를 요청하고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

그레이엄 포터 시스팬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일본 도쿄에서 '마린 머니 포럼'에서 "선박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면서 불가 입장을 밝혔다. 이어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국익 확보 차원으로 한진해운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이치뱅크의 보고서에 따르면, 시스팬과의 용선계약은 오는 2024년 말까지로, 한진해운은 현재 1만TEU급 컨테이너 선박 3대를 하루 4만3000달러에 임대해 사용 중이다.

한진해운은 지난 10~11일 차례로 용선료 협상팀을 출국, 해외 주요 선사들과 용선료 협상을 벌이고 있다. 한진해운은 총 용선료의 최대 30%를 인하하는 것을 목표치로 설정, 협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13일 결성된 제3의 해운동맹체 '디 얼라이언스'의 회원사로 합류했다. 디 얼라이언스는 독일의 하팍로이드, 일본의 NYK, MOL, K-LINE, 대만의 양밍 등 6개사로 구성됐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시스팬에서 한진해운에 용선료 인하 불가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달한 것은 아니고 포럼에서 나온 발언을 인용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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