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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민 휴대폰 터치로 콜택시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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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성남)=이영규 기자] 휴대폰에서 간단한 앱 터치로 성남시 브랜드 택시를 내가 있는 곳으로 부를 수 있는 콜 서비스가 오는 4일부터 시작된다.

성남시는 콜택시 모바일 앱인 '성남YES콜'을 개인택시 1988대, 법인택시 1085대 등 3073대 시 브래드 콜택시에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휴대폰의 구글용 플레이스토어에서 성남YES콜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아이폰용 앱은 다음달 중순 출시된다.
성남시 개인택시 콜 서비스인 '푸른콜(031-755-4000)'과 법인택시 콜 서비스인 '성남브랜드콜(031-721-7000)'을 전화 외에 휴대폰 앱을 통해 부를 수 있다.

성남YES콜 앱에서 푸른콜(개인택시)이나 성남브랜드콜(법인택시)을 선택한 후 '택시호출'을 누르면 콜 관제센터에서 호출자의 위치를 파악해 브랜드 콜택시 기사에게 전송한다.

성남YES콜

성남YES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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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가 인증한 콜택시 기사만 모바일 또는 전화 콜에 응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단거리 승차거부를 걱정할 일도 없다.
콜비없이 친절하게 목적지까지 데려다준다. 택시를 타고 가는 동안 이동 경로는 콜 관제센터에 기록된다.

성남YES콜 앱에는 택시 승차 위치와 시간, 기사이름, 차량 번호 등의 정보를 내 보호자에게 보내는 안심문자 기능과 택시 기사 평점주기 기능, 성남소식 보기 기능도 있다.

가는 곳이 시민순찰대 행복사무소가 있는 태평4동, 상대원3동, 수내3동이라면 여성안심귀가 서비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목적지 도착 20분 전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성남시민순찰대가 택시 하차 지점에 대기해 집 앞까지 데려다준다.

성남시는 2011년 7월, 6개로 분산돼 있던 택시 콜센터를 개인택시는 푸른콜로, 법인택시는 성남브랜드콜로 통합했다.

통합과 함께 승객이 부담해야 하는 콜 비용 1000원을 없앴다.

택시 콜 이용이 편해지면서 성남시 브랜드 콜센터로 접수되는 승객 이용 건수는 하루 평균 1만2000건을 넘는다.

이번 모바일 앱 서비스까지 더해 지역 콜택시로서 경쟁력이 더 강화될 전망이다. 민간 택시 앱의 범람에 대응해 책임있고 안전한 택시서비스 제공도 기대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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