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 생존을 묻다]일본화 경고등켜진 韓, 구조개혁·혁신이 해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 생존을 묻다]일본화 경고등켜진 韓, 구조개혁·혁신이 해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김혜민 기자]"지금의 위기는 과거의 경제위기와는 달리 기업발(發) 실물경제에서 나타나고 있다. 처음 가는 위기의 길인 만큼 대책도 과거와는 달라야 한다."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 국제경영원 주최로 열린 신춘포럼은 기존 경제학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형태의 경제위기에 대한 위기 인식이 대두됐다. 이에 따라 기업의 생존 전략도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적이고 혁명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韓은 20년 전 일본과 유사= 경제위기는 기본적으로 10년 주기로 돌아온다. 과거에는 2~3년 안 좋았다가 7~8년 좋았다. 이런 주기를 감안하면 현재 우리 경제는 좋아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 패턴이 깨진 것이다.

해법도 달라졌다. 과거의 금융위기에는 돈만 있으면 해결됐지만 실물위기는 돈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세금을 깎고 재정을 푼다고 꼬인 매듭이 풀리는 것도 아니다. 전문가들이 지금의 상황을 일본의 잃어버린 20년과 비슷하다고 보는 이유는 생산인구 감소와 가계부채 증가, 비슷한 정부정책 등이다.

LG경제연구원은 일본화의 경고등이 켜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일본화는 ▲가장 빠른 고령화 ▲추격ㆍ고성장 모델의 한계 ▲구조개혁 등 대응역량도 부족 등을 말한다. 신민영 경제연구부문장은 "우리도 저성장과 저물가 징후가 뚜렷하고 기업매출은 역신장하고 있다"면서 "일본화의 징후가 이미 도처에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과 중국, 일본은 유럽의 독일, 영국, 프랑스와 비슷한 관계다. 이들 유럽 3개국은 제조업(독일), 금융(영국), 문화(프랑스) 등으로 분업화되고 있지만 한ㆍ중ㆍ일은 산업의 수출과 제조업 중심으로 산업의 포트폴리오가 중복된다. 제조업 강국인 독일을 모델로 히든챔피언(강소형 글로벌 기업)을 추진해 왔지만 한국의 히든챔피언은 23개에 불과해 독일(1307개)의 1.7%에 불과하다. 미국(366개), 일본(220개)은 물론 중국(68개)보다 작다.

◆기로에 선 韓, 구조개혁 혁신 이뤄내야= 전문가들은 한국이 구조개혁과 혁신을 이뤄내지 못하면 조로(早老)하거나 일본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일본화의 갈림길은 세 가지다. 별다른 대응을 하지 못한 채 쇠락할 것인가, 무리한 부양책을 쓰다가 파국을 맞을 것인가, 아니면 성장잠재력을 높이며 재생할 것인가이다. 재생을 위해서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사업과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 또 구조조정은 자원배분을 효율화하고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일본과 같은 무리한 경기부양책은 자산버블 붕괴와 정부부채 급증 등 정책의 후유증을 낳을 가능성이 높다. 우리 정부가 전가의 보도로 삼고 있는 경기부양책이 효과도 없고 부작용만 크다는 것이다. 이런 공급정책은 공급과잉된 산업구조에서 먹히지 않는다. 공급정책으로 공급과잉이 해소된 경우는 없다는 것이다. 전경련은 과소공급된 산업에서 활력을 찾아야 한다면서 규제개혁을 통한 튜닝산업활성화와 산악케이블카 등 산지비즈니스 육성, 노인방산업 등을 제안했다.

◆융합에서 먹거리 찾자= 이날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융합과 바이오 등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김경준 딜로이트컨설팅 대표는 "앞으로는 기술과 문화,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융합시킬 수 있는 확장된 개념의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개방형 플랫폼의 사례로 온라인 공개교육 플랫폼 '코세라'를 소개했다. 코세라는 스탠퍼드, 하버드, MIT 등 140개의 대학이 참여해 1500여개 강좌를 공유하는 온라인 사이트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지난해 한미약품의 신약 개발에 따른 대형 수출 계약 성과를 예로 들며 "대한민국 헬스케어 산업은 인구증가, 고령화, 경제성장에 따른 의료비 증가 등으로 강력한 구조적 성장요인이 존재한다"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브라질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중산층이 크게 증가하며 의약품 및 의료 서비스의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