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드뉴스] 독고탁의 '3대마구' 기억하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3일 별세하신 고 이상무 화백. 심장마비로 돌아가시는 순간까지도 공덕동 작업실에서 단행본 출간을 준비중이셨다고 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 선생님의 분신과 같은 만화 주인공이 있죠. 바로 독고탁입니다.
독고탁은 만화에서 야구 축구 권투선수로 등장했고 때로는 뒷골목 해결사로 등장할 때도 있었습니다.

독고탁은 야구만화 '달려라 꼴찌'에 등장했던 3대 마구를 소개합니다. 많은 소년들이 이 마구를 따라한다고 동네 공터에서 발을 높이 치켜들며 공을 던지곤 했죠.

드라이브볼 - 먼저 드라이브볼. 독고탁의 아버지 독고룡을 죽음에 이르게 한 투수 조규식이 개발한 마구입니다. 대문자 S를 그리며 홈플레이트를 지나는 신비의 마구로 혼혈 타자 챠리킴에게 패배하기 전까지 무적이었죠.
던지는 법 - 공의 실밥 부분을 검지, 중지, 약지로 잡고 언더스로로 던짐. 손목과 손끝에 강한 스냅을 넣어 공을 후려야 합니다.
약점 - 공을 던진 후 옆으로 쿠당 쓰러지기 때문에 타자가 공을 때린다면 수비가 불가능합니다.
더스트볼 - 드라이브볼을 더 낮은 높이로 던짐. 공이 모래먼지를 불러모아 일순간 공이 보이지 않게 함. 독고탁이 이후 피나는 훈련으로 공의 진로를 S자가 아닌 형태로도 던질 수 있게 됩니다.
약점 - 또 공이 바닥에 가깝게 지나기 때문에 심판이 땅바닥에 맞고 튕긴 볼이라고 판정할 수 있습니다. 또 바람이 불어 흙먼지가 걷히면 사용 불가하죠.

바운드볼 - 공에 손톱자국을 내서 엄청 큰 낙차의 커브를 던짐. 홈플레이트 통과 전 떨어지던 커브가 다시 위로 치솟는 무시무시한 마구입니다.
약점 - 공에 상처를 일부러 내면 규정 위반. 숙적인 타자 챠리킴이 위에서 내려치는 도끼타법으로 내야안타를 만듭니다.

이 마구들로 독고탁은 고교야구와 한국시리즈를 평정합니다. 그리고 그시절 '최종보스'와 붙게돼죠.

야구 선진국에 대한 부러움이었을까요. '달려라 꼴찌'의 독고탁이 항상 맞붙는 마지막 상대는 일본팀이었습니다. 지금 보면 그냥 웃고 말지만….

그시절 소년들의 가슴을 끓게 했던 독고탁의 마구. 오늘 한번 연습해 보실래요.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이경희 디자이너 moda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돈 없으면 열지도 못해" 이름값이 기준…그들만의 리그 '대학축제' [포토] 출근하는 추경호 신임 원내대표 곡성세계장미축제, 17일 ‘개막’

    #국내이슈

  • '심각한 더위' 이미 작년 사망자 수 넘겼다…5월에 체감온도 50도인 이 나라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해외이슈

  • 서울도심 5만명 연등행렬…내일은 뉴진스님 '부처핸섬' [포토] '봄의 향연'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교황, '2025년 희년' 공식 선포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