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구축한 상시감시체계는 불건전 영업행위 징후를 포착할 수 있는 감시지표를 개발해 우선 대형 보험대리점 스스로 자율개선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자율개선 가능성이 낮은 대리점을 집중 검사한다.
금감원은 분기마다 감시지표별로 각각 업계평균에 미달하는 대형 보험대리점 중 하위 30%에 해당하거나 지표상 특이사항이 발견되면 해당 보험대리점에 소명을 요구하고 경영진 면담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명이 미흡하거나 개선계획의 이행 가능성이 낮은 보험대리점에 대해서는 현장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금감원 설인배 보험영업검사실장은 "업계 의견 청취와 현장검사결과 피드백 등을 통해 감시지표를 지속 보완하고 대형 보험대리점 면담과 설명회 등을 통해 상시감시지표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라며 "검사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업계에 건전한 모집질서 풍토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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