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출시된 온누리상품권은 최근 누적판매 1조원을 달성했다. '동반성장'을 앞세워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매출을 늘린 결과다. 하지만 한계에 다다랐다. 2년 전까지 자발적으로 온누리상품권의 40%를 구매했던 대기업들이 지난해부터 경기침체와 통상임금 등의 이유를 들어 구매액을 크게 줄이고 있다. 지난해 매출 목표 5000억원을 훨씬 밑도는 3257억원어치만이 팔렸다. 올 초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중기청에 따르면 삼성의 경우 지난해 12월 300억원어치를 추가 구매했다는 이유로 추가 구매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온누리상품권이 실적 압박에 당초 취지를 훼손시키는 분위기다. 정부 치적을 홍보하는 전시행정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밀어내기 식으로 1조원 목표를 맞춘다고 전통시장이 살아날지 미지수다. 허울뿐인 숫자에 급급하기보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고치는 정부의 인식전환이 필요한 때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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