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HD TV용 콘텐츠 확보
7일 삼성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4'에서 울트라HD(UHD) TV용 콘텐츠 확보를 위해 아마존, 넷플릭스, 엠고, 디렉티비 등 콘텐츠 기업들과 협력한다고 밝혔다.
눈여겨 볼점은 삼성전자의 UHD 콘텐츠 주요 협력 파트너 중에 아마존이 들어있다는 점이다.
이는 삼성전자가 그동안 아마존을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삼아왔다는 점에서 전략이 달라진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삼성은 애플이 소프트웨어를 무기삼아 IT, 전자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경쟁했듯이 콘텐츠가 전자업계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아마존을 경쟁자로 판단해왔다.
아마존은 삼성전자의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 중 하나다. 베스트바이를 비롯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인데도 아마존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전자책, 영화, 드라마 등 각종 디지털 콘텐츠 유통은 아마존이 대부분 장악하고 있다.
아마존은 이같은 콘텐츠를 무기로 태블릿PC 시장에도 진출했다. 하드웨어에선 돈을 남기지 않지만 콘텐츠를 팔기 위해 하드웨어를 보급하는 수준에 이른 것이다. 삼성전자도 이같은 점에 주목했다. 한해 휴대폰 4억대, TV 5000만대를 판매하는 삼성전자의 하드웨어 플랫폼에 아마존의 콘텐츠를 더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판단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조만간 아마존의 국내 시장 진출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삼성전자와 아마존의 협력 관계가 강화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면서 "삼성전자는 자신의 스마트TV와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하드웨어 플랫폼을 제공하고 아마존은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서비스 할 수 있게 돼 두 회사의 협력 관계가 IT, 전자 시장 트렌드를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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