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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새 50배 늘었다" 수출 한국號 이끄는 車부품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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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우리나라 자동차부품 수출액이 20년 사이 50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산 자동차부품이 한국 수출을 주도하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26일 한국무역협회 품목별 수출입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산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246억 달러, 무역흑자는 197억 달러를 각각 기록하며 나란히 3년 연속 사상 최고액을 경신했다.
수출액은 한국무역협회가 주요 품목별 공식 수출입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1977년 1100만 달러에 견줘 35년 새 2240배 가량 늘었고, 무역수지는 1억1400만 달러 적자에서 대규모 흑자로 환골탈태했다. 지난해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2011년 한해동안 우리나라가 들여온 천연가스 수입액 전체와 맞먹는다.

1990년대 이전까지 국산 차부품 수출액은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으나, 완성차 수출 증가율의 3분의 1수출에 그쳤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2000년대 들어서는 국내 완성차 업체의 해외생산기지 건설 등으로 급격히 높아졌다.

1992년 5억 달러를 소폭 웃돌았던 자동차부품 수출은 지난해 246억1000만 달러로 20년 새 50배 가까이 급증했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 주력 수출품인 반도체, 자동차,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 무선통신기기, 철강판, 합성수지 등의 수출액이 6~34배 가량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자동차부품 수출액 증가율은 더욱 두드러진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이처럼 지난 20년 동안 자동차부품 수출과 무역수지 흑자가 급증한 것은 1990년대 이후 국산 자동차부품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점진적으로 향상되면서 해외 주요 업체의 수요가 늘어난 것이 주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의 해외 인지도 제고와 함께 글로벌 생산거점 확보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부분도 국산 자동차부품 수출이 크게 늘어나는 데 힘을 실었다.

현대· 기아 관계자는 "해외 진출 시 협력업체와 동반진출을 적극 추진했고, 부품 협력업체들이 다른 글로벌 유수 업체로 제품을 납품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며 "공급처 확대를 통해 협력업체가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개발(R&D) 역량을 키우는 선순환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 완성차 업체 인지도 제고와 국내 부품업체의 품질 개선 노력 등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부품을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지고 있다는 평가다.

코트라 관계자는 "지난달 21일 브라질 상파울루 소재 GM브라질 제1공장에서 한국 자동차부품 업체 29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열린 ‘한국 자동차부품 전시상담회’에 GM브라질 현지법인 구매담당자와 1차 부품협력사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간 한국 자동차부품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포르쉐가 올해 1월 국내 자동차부품 업체만을 대상으로 첫 전시상담회를 개최한 것도 한국 자동차부품의 높아진 경쟁력을 입증하는 사례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 완성차 업체의 상생 노력, 부품업체의 자체 경쟁력 강화 등이 더해지면서 한국 자동차부품의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글로벌 상위 수준으로 올라선 만큼 세계 주요 업체들의 한국 자동차부품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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