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협회컨설팅, 2013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조사 발표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 김종립)은 ‘2013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 결과를 3일 발표했다.
소비재 부문에서는 부라보콘(아이스크림), 크로커다일레이디(여성의류), 케토톱(붙이는관절염치료제), 해표식용유(식용유), 정관장(건강식품), 락앤락(밀폐용기), ESSE(담배) 등이, 내구재에는 영창피아노(피아노), 귀뚜라미보일러(가정용보일러), 에이스침대(침대), 신도리코(복사기) 등이 선정됐다.
서비스재에는 눈높이(학습지), 신한카드(신용카드), 에스원 SECOM(방범보안서비스), 신한금융지주(금융), 롯데월드(테마파크), 서울대학교병원(종합병원), CU(편의점), 하이마트(전자전문점), 금호고속(고속버스), G마켓(온라인쇼핑몰) 등이 각각 산업군을 대표하는 1위 브랜드로 조사됐다.
KMAC는 “착한브랜드를 통해 전사 차원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매출신장과 시장점유 확대까지 성공적으로 실현한 브랜드들이 시선을 사로잡았다”고 설명했다.
2008년부터 나눔경영을 지속해 온 귀뚜라미보일러, 그룹차원에서 사회공헌활동 중인 해표식용유, 소비자 뿐만 아니라 협력사 상생에까지 힘쏟고 있는 정관장, 임직원 모두가 제약업의 특성을 살린 실질적인 기여활동에 힘쓰고 있는 케토톱을 비롯해 서울대학교병원, KB국민은행, 금호고속, G마켓, ESSE, 소비자 기여와 참여 만을 위해 별도의 브랜드를 만들어 적극적인 활동을 해오고 있는 신한카드 ‘아름인’이 올해 착한브랜드 부문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만 60세 미만의 남녀 1만1,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K-BPI는 KMAC가 지난 1998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브랜드관리 모델로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군의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파워를 측정하는 지수이며, 올해로 15년째를 맞았다.
김영식 기자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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