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이 지난 9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간담회 직후 오찬 브리핑 자리에서 전한 내용이다. 현장 동선(動線)을 궁금해하는 기자들에게 던진 짧은 몇 마디였지만, 박 당선인의 임기 5년간 기업 정책을 가늠할 수 있는 전조(前兆)와도 같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대기업 위주의 '경제대통령'을 자임하고 나섰던 이명박 대통령과는 분명 차별화된 행보다.
박 당선인의 '중기(中企) 편애주의'는 경제단체에 대한 소통 법칙에 고스란히 묻어난다. 당선 직후 대기업 위주로 구성된 전국경제인연합회 방문 시간보다 중견ㆍ중소기업 회원사가 많은 대한상의ㆍ중소기업중앙회 방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이다. 40여분만을 할애한 전경련과 달리 대한상의 방문은 애초 30분에서 1시간, 중기중앙회 방문은 1시간에서 1시간30분으로 각각 늘려 추후 일정까지 조정됐다.
세제 혜택 등 기업활동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게 정부 정책인만큼 당선인의 초기 행보에 기업인들이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밖에 없다. 당선인 신분으로서 취임 전 경제단체와의 소통 시간은 애로사항 등에 대한 정책 반영 가능성과 비례할 가능성이 높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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