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 임대주택 유형 ‘어르신 하숙집’ 공급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2015년까지 300가구.. 대학생임대주택 벤치마킹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가 2015년까지 '어르신 하숙집' 300가구를 공급한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공급한 '다가구주택형 희망하우징'을 벤치마킹, 서울시가 매입한 다가구ㆍ다세대주택을 방별로 공급하기로 했다.
앞으로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를 위한 휴먼서비스가 포함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임대주택 유형이지만 공급량이 턱없이 적고 예산도 잡혀있지 않아 구체적인 확보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서울시가 발표한 '어르신 종합계획'에는 일자리 창출 등 제2의 인생설계를 돕는 사회보조 시스템 외에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 공급방안이 담겨있다. 골자는 노년층을 위한 '고령자 전용주택' 공급 확대다. 임대주택 8만가구 건설을 위한 새로운 공급원이 될 전망이다. 향후 3년간 세곡과 신정, 천왕 등 9개 주택사업 지구에 총 2263가구가 들어선다.
지난해 7월 서울시가 고령자 맞춤형 전용단지로 시범 조성한 서울 강남구 세곡동 세곡 리엔파크4단지 전경 /

지난해 7월 서울시가 고령자 맞춤형 전용단지로 시범 조성한 서울 강남구 세곡동 세곡 리엔파크4단지 전경 /

AD
원본보기 아이콘

고령자 전용주택은 앞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시절 이미 1000여가구가 공급됐다. 이번 계획에는 박원순 시장이 내놓은 추가 공급계획이 담겨있다.

지난해 7월 서울시가 고령자 맞춤형 전용단지로 시범 조성한 서울 강남구 세곡동 세곡 리엔파크4단지가 대표적인 사례다. 국민임대아파트 178가구와 장기전세주택(시프트) 229가구 등 총 407가구 규모의 리엔파크4단지는 1~2층 등 저층에 고령층을 위한 임대를 배정했다. 특징은 어르신들을 위한 시스템이 곳곳에 적용됐다는 점이다.
현관 문턱을 제거하는 등 무장애 공간으로 설계했고 보행보조기구나 휠체어가 쉽게 드나들도록 복도폭 및 현관폭을 1.5m로 늘렸다. 공동욕실에도 휠체어의 활동공간을 따로 만들었다. 허리 통증이 있는 고령층을 감안해 싱크대 및 욕실 세면기 높낮이 조절도 가능하다. 특히 현관은 물론 엘리베이터와 욕실에 접이식 보조의자를 설치했다.

서울시는 고령ㆍ독거ㆍ거동 불편 어르신들을 위해 휴먼서비스가 포함된 주택유형 개발에도 나서기로 했다. 큰 틀은 독립주거와 공동식당, 세탁시설을 갖춘 '어르신 하숙집'이다. 지방에서 온 대학생을 위해 공급된 '다가구주택형 희망하우징'과 같이 기존 주택을 서울시가 매입해 방별로 공급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어르신들을 공동생활체를 만든 후 공동식당과 세탁시설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우선 서울시는 구체적인 공급규모나 사업지 그리고 입주자 선정기준 등 구체적인 공급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어르신 하숙집'의 경우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하지 못했지만 기존 임대주택 공급 유형을 활용한 방안도 나올 수 있다는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매년 5만~6만명씩 늘어나는 신노년층을 감안해 주거 지원 시스템까지 고민하게 됐다"며 "구체적인 공급계획이 잡히지 않았지만 노년층을 위한 임대주택 공급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